검색어 입력폼

기흉 (Pneumothorax)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기흉의 병태생리부터 쭈욱~

목차

■ 개 요 :
■ 정 의 :
■ 원인/병태생리 :
■ 증 상 :
■ 진 단 :
■ 경과/예후 :
■ 합병증 :
■ 치 료 :
■ 예방법 :

본문내용

기흉【Pneumothorax】
■ 개 요 :
늑막은 폐를 둘러싸고 있는 장측 늑막과 가슴벽(흉벽) 안쪽을 둘러싸고 있는 벽측 늑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늑막 사이의 공간을 늑막강이라 부릅니다. 정상적으로 양측 늑막 사이에는 얇은 액체막만이 존재하여 두 늑막은 서로 거의 붙어 있습니다. 늑막은 흉막으로도 불리며 이중 흉막이 좀 더 자주 쓰이는 표현입니다.

정상인은 늑막강 내의 압력이 폐포(허파꽈리)나 대기압보다 항상 낮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왜냐 하면 폐는 항상 작아지려고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흉곽벽은 바깥쪽으로 커지려는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폐포와 늑막강 사이에 장측 흉막을 뚫고 서로 통할 수 있는 통로가 있게 되면 폐포로부터 늑막강 내로 공기가 흐르게 되어 늑막강 내에 공기가 차게 됩니다. 또는 흉벽을 통하여 벽측 흉막을 뚫고 늑막강이 외부와 통로를 가지게 되어도 마찬가지로 늑막강 내에 공기가 차게 되어 기흉이 발생합니다.

■ 정 의 :
기흉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늑막강 내에 공기가 찬 것을 말합니다. 기흉은 외상 (trauma) 없이 저절로 발생한 자연기흉과 외상에 의해 발생한 기흉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폐질환이 없는 건강인에서 발생한 자연기흉은 원발성 자연기흉으로 불리고 기존의 폐질환이 있던 환자에서 발생한 자연기흉은 속발성 자연기흉으로 불립니다.

■ 원인/병태생리 :
° 원발성 자연 기흉
말 그대로 폐질환이 없는 건강인에서 특별한 원인이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기흉을 말합니다. 그러나 수술시 소견 등으로 원인을 추측해 보면 원발성 자연기흉은 대개 폐의 윗부분에 위치한 기포(허파꽈리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터지기 직전의 풍선과 같은 것)가 터지면서 공기가 흉막강 내로 들어오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기포가 발생하는 이유는 잘 알 수 없으나 선천성 기형, 세기관지의 염증 등이 관계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