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학점 받은 물리실험]8. 플래밍 법칙 실험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8. 플래밍 법칙 실험 결과 리포트 입니다.
수치계산 공식과 이론정리 결과값 계산
(저렴한 가격에 중요한 정보를 드립니다

대학생 리포트에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

목차

1. 실험원리
2.실험방법
3. Data 결과
4.Data 분석
5. 토의

본문내용

1. 실험원리 <플래밍의 법칙>
전류와 자기장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법칙이다. 세 손가락을 90°로 펼치면 힘의 방향을 알기 쉽다. 우선 오른손법칙은 자기장 속에 도체(금속 막대 등)를 놓고,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 때 엄지손가락은 도체를 움직이는 방향, 둘째손가락은 자기장(자기력선)의 방향, 가운데 손가락은 전류의 방향을 나타낸다. 이것이 발전기의 원리다. 도체(코일)를 자기장 안에서 움직일 때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나타낸다. 왼손은, 자기장 속에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를 때 전류가 받는 힘의 방향을 나타낸다. 이 때 둘째손가락이 자기장의 방향, 가운데 손가락이 전류의 방향인 것은 오른손과 같다. 그런데 엄지손가락은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을 나타낸다. 이 힘의 방향으로 모터가 회전한다. 이렇게 전기와 자기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발전기와 모터를 비롯하여 여러 곳에 쓰인다. 런던대학의 플레밍교수가 1895년에 이 관계를 설명하면서 플레밍의 법칙이라고 발표하였다.

<전자기유도>
도체의 주변에서 자기장을 변화시켰을 때 전압이 유도되어 전류가 흐르는 현상이다. 전류가 자기장을 형성한다는 사실이 알려진 후 자기장을 이용해 전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자연스럽게 생겼다. 패러데이와 헨리는 각각 전선 코일 속에 자석을 넣었다 뺐다 하는 단순한 운동으로 전선 속에 전류가 흐른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때 기전력을 만드는 것은 코일에 대한 자석의 상대적인 운동에 의한 자기장의 변화이다. 자석이 도체 주위를 움직이거나 도체가 자석 주위를 움직이는 두 가지 경우 모두 전선에 기전력이 유도되며 도선에 유도전류가 흐른다. 도선에 유도되는 전압은 코일에 감긴 전선의 수와 코일을 통과하는 자기장의 시간당 변화율에 비례한다. 이 관계를 패러데이의 법칙이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