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선천적 종합판단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선천적 종합판단은 어떻게 가능한가?

목차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선천적 종합판단은 어떻게 가능한가?
Ⅰ.서론

Ⅱ.본론
1. 분석판단과 종합판단
2. 선천적 종합판단
(1)수학적 판단
(2)물리학적 판단
(3)형이상학적 판단
3. 선험적 감성론 : 공간과 시간
(1)형이상학적 구명(metaphysische ErOrterung)
(2)선험적 구명(transzendentale ErOrterung)
4. 선험적 분석론 : 오성의 형식-범주
5.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6.선험적 변증론 : 자아ㆍ세계ㆍ신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선천적 종합판단은 어떻게 가능한가?
Ⅰ.서론
칸트(I. Kant, 1724~1804)는 대륙 이성론이라는 철학적 흐름과 영국 경험론이라는 철학적 흐름을 독일 관념론이라는 철학적 흐름으로 낳은 위대한 독일의 철학자이다. 여기서 우리는 칸트의 철학적 과제를 발견하게 된다. 즉, 대륙 이성론과 영국 경험론을 어떻게 비판적으로 종합하느냐는 것이다. 인식론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대륙 이성론을 이성적 인식론이라 할 수 있고, 영국 경험론은 경험적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칸트의 철학을 비판적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칸트의 첫 번째 철학적 과제는 어떻게 비판적 인식론을 수립하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서문에서 다른 하나의 철학적 과제를 발견하게 되는데 물리적 법칙에 의하여 지배되는 경험적 세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자리매김할 것이냐와 자유에 바탕한 도덕을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설명할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칸트는 독일 철학자로서 그는 대륙 이성론의 영향 아래 있었다. 그래서 칸트는 인식에 있어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고 이성적 지식을 중시하며 이성의 날개를 제한 없이 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칸트는 스스로 고백한 바와 같이 오랫동안 이성이란 ‘독단의 잠’에 빠져 있었다. 이러한 칸트를 독단의 잠에서 깨어나게 한 사람이 둘 있으니, 루소와 흄이 바로 그들이다. 칸트는 루소의 『에밀』을 읽음으로서 이성보다 감정을 높이 평가함을 알게 되었고, 교육에서의 정서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또한 흄을 통해 인식에 있어 경험의 중요성에 눈뜨게 된다. 인간의 지식은 경험에서 유래하며, 경험을 넘어선 것에서는 어떤 지식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칸트는 흄의 철학이 사변적으로 기울었던 그의 철학을 새로운 방향으로 돌렸다고 고백한다. 이렇게 칸트가 루소와 흄에 의하여 이성이란 독단의 잠에서 깨어날 수 있었기 때문에, 대륙 이성론과 영국 경험론을 비판적으로 종합하여 그의 비판철학, 즉 비판적 인식론을 수립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이화다끼다께오 지음, 허재윤 옮김, 『서양철학의 흐름』, 이문출판사, 2000.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2002.
쿠르트 프리틀라인 지음, 강영계 옮김, 『서양철학사』, 서광사, 1985.
김정주, 『칸트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사, 2001.
F. 코플스톤 지음, 임재진 옮김, 『칸트』, 중원문화,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