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극화 현상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8.04.05 | 최종수정일 201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양극화 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양극화현상 [分極化現象, polarization]
권력간의 갈등..
1. 당파 싸움이 나쁜가?
2. 우리 나라에서 당파 싸움이 심한가?
3. 어떠한 갈등 양상이 바람직한가?
외국의 예
○중동
○영국
○미국

본문내용

양극화현상 [分極化現象, polarization]
사회의 제반세력이 서로 대립되는 2개의 극(極:中心核)으로 분화 ·집중되는 현상. 일원적인 사회가 서로 백중(伯仲)하는 사회적 세력에 의하여 2개로 분화되는 경우, 즉 일원성의 붕괴를 보이는 것이 있고, 다원적인 사회에서 다수로 존재하는 사회적 제반세력이 2개의 세력으로 통합 ·집중되는 경우, 즉 세력원(勢力源)의 다원성이 소멸되는 경우가 있다. 모두 2개 세력간의 이해(利害)와 가치관에 근본적인 모순이 있다는 것이 전제가 되며, 사회적 제반세력의 역관계(力關係)로써 표출되는 이러한 관계에서는 어떠한 타협의 여지도 없다는 것을 말한다.
대립의 요인으로서는 민족적 ·경제적 ·종교적인 것을 들 수 있는데, 대개의 경우 이러한 요인들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일원적인 사회가 2개의 세력으로 분화되는 경우는 국내정치면에서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난다. 이는 2개 세력 사이의 대립이 타협되지 않을 뿐 아니라, 한쪽 세력이 다른 쪽 세력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되는 것이므로 마침내 분열 ·내전(內戰) ·혁명을 초래할 수밖에 없게 된다. 즉 일원적인 사회가 붕괴되는 것이다.
다원적인 세력이 2개의 세력으로 통합 ·집중되는 경우는 국제정치의 많은 국면에서 나타나는데, 이는 국제사회가 다원적인 사회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세력균형에 의한 다원적인 사회의 안정은 유지되기 어렵고, 2개의 세력이 기타 세력을 통합 ·집중하기 쉽다. 제2차 세계대전 전의 세계가 민주주의 국가군과 이른바 추축국군(樞軸國群)으로 나뉘어 대립하다가 마침내 대립이 격화되어 전쟁을 일으킨 경우라든지, 대전 후 세계가 미국과 소련 양진영으로 나뉜 경우 등은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국내정치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프랑스에서 파시즘이 대두하였을 무렵에 반(反)파시즘의 공산당 ·사회당 ·급진사회당 등과 노동조합 등이 1936년에 인민전선을 결성한 경우 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