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의 이해] 나의 맛집을 찾아서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식품의 이해 수업 "나의 맛집을 찾아서" 라는 제목으로 쓴 레폿입니다.
맛의고장 전주에있는 맛집을 세곳 선정하여 직접 찾아가서 먹어본 후 쓴 글이며 하나하나 사진도있고 약도도 있습니다. 맛집마다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맛에대한 느낀점이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썼습니다. A+맞은 레폿이구요~ 잘 활용하세요~ (전주에서 유명한 전주비빔밥 하는집도 갔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업을 위해 객지생활을 하다 보니 특별한 일이 없으면 집에 내려갈 일이 많지 않았는데 11월 16일 아버지 생신을 맞아 오랜만에 전주로 향했다.

처음 교수님께서 맛집에 관한 과제를 주셨을 때 전주의 맛집에 대해 소개하기로 마음먹었지만 추석 때 이후로 전주에 갈 일이 없어 차일피일 미루고 있던 중, 마침 잘됐다는 생각도 들었다.

20여년동안 전주에 살면서 전주는 맛과 멋의 고장이라는 말을 참 많이 들었다. 문득 전주가 왜 맛으로 대표되는 고장이 되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조사를 해 보았다.

◆ 전라감영이 있었던 전주는 4불여(不如)의 고장이라고 전해졌다. `수령으로 온 벼슬아치는 토박이 아전만 못하고, 아전들은 기생들만 못하고, 기생들은 음률풍류만 못하고, 음률은 음식만 못하다`는 말이다. 예로부터 전주가 음식의 고장임을 알리는 한 예다.

전주비빔밥, 콩나물국밥, 전주 백반, 한정식, 돌솥밥, 오모가리탕 등은 그 이름만으로도 전주의 상징이 되어 있으며, 특히 전주비빔밥은 평양냉면·개성탕반과 함께 조선시대 3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음식 이외에도 전주는 독특한 음식들이 많다. 들깨를 갈아서 만든 들깨죽(말린 애호박 혹은 고구마순 말린 것에 들깨를 갈아서 넣은 죽), 토란국, 홍어회, 상어꽂이, 홍어찜, 전주 모주 등은 전주를 찾는 사람에게 이 지역 음식의 독특함을 알리는데 부족함이 없으며, 특히 맛깔 나는 황석어나 멸치젓갈을 듬뿍 사용하는 김치는 타 지역에서 맛 볼 수 없는 감칠맛을 준다. 전주 인근에서 좋은 음식재료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전주가 맛의 고장으로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기후, 풍토 등 자연 환경과 함께 물과 평야가 잘 어울려져 있어 각종 자연의 산물이 풍부하였고 최근까지 부(富)의 기준이 되었던 쌀이 풍부하게 생산됨으로서 생활의 여유가 있었고 이러한 여유에 따른 음식의 호사가 독특한 음식문화를 이룬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또한 풍부한 음식의 재료와 함께 주로 음식을 담당하였던 부녀자들의 빼어난 음식 솜씨를 들지 않을 수 없는데 좋은 재료와 함께 마음을 담은 정성이 음식의 맛에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