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요타의 칸반 시스템 (Kanban System)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요타의 칸반 시스템 (Kanban System)의 개념, 목적과 칸반시스템의 개념도를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칸반시스템(Kanban System)이란, 도요타자동차의 창업자인 도요타 기이치로 가 처음 발안했다. 실제 현장에 설치한 것은 오노 다이이치다. 슈퍼마켓 진열장에서 재고가 바닥날 때쯤 되면 즉각 물건을 채워 넣는 것을 보고 힌트를 얻은 것이다.
우리말로 직역하면 ‘간판’정도로 번역할 수 있는 칸반은 세계적으로도 ‘KANBAN’이라는 단어로 통용한다. 실제 도요타생산시스템 하면 우선 연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칸반’이다. 각 생산라인에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만 공급한다는 JIT는 바로 이 칸반 활용에 의존하고 있다.

도요다식 생산시스템의 두 가지 기본적인 사고는 JIT(Just-in time)이라고 하는 적시관리와 생산의 자동화에 있다. 적시관리란 준공정이 필요한 때에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양만큼만 전공정에 가지러 가고 전공정은 가지고 간 분만큼만 보충하여 두는 방식으로, 일정의 슈퍼마켓 방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낭비를 배제한 동기화 생산상식이다. 이 적시관리는 철저한 낭비의 배제를 목표로 하는데 발생 가능한 낭비는 세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생산량이 일정치 않고 변동이 있을 경우 설비, 노동, 재료가 정점에서의 능력을 갖추어야 하므로 낭비가 발생한다. 둘째, 작업공수를 줄임으로써 생산준비 비용의 감소를 위해 로트생산을 할 경우 과잉생산이 이루어지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재고의 감비와 운반의 낭비를 초래한다. 셋째, 작업자의 움직임에 관한 각종의 낭비를 들 수 있는데 기계를 감시하거나 기계치공구 조정 또는 치공구를 찾거나 가지러가는 것은 주작업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