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질(Epilepsy)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Epilepsy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간질(Epilepsy)☆
1. 간질의 정의
1)간질이란 무엇인가?
2)유병률
2. 간질의 원인과 진단
1) 발작의 감별(간질성 발작과 비간질성 발작의 감별)
2) 발작의 분류
3) 간질의 원인
3. 진단적 검사
1) 뇌파검사(Electroencephalography : EEG)
2) 비디오 - 뇌파 검사(Video - EEG monitoring)
3) 뇌자기공명영상(Brain MRI)
4) 페트(PET) 검사
5) 뇌 스펙트(SPECT) 검사
4. 간질의 치료
1) 약물요법
≪항경련제의 종류와 부작용≫
2) 수술요법
≪수술의 종류≫
5. 발작시 간호
1) 전신성 강직- 간대성 발작(Generalized Tonic-Clonic Seizures : GTCS )
2) 부분 발작

본문내용

1. 간질의 정의
1)간질이란 무엇인가?
간질은 고대 그리스 단어로 “사로잡혀있음(seize)"을 의미한다. 옛날에는 간질이 악마의 저주로 발생한다고 생각해서 종교적인 병으로 잘못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잘못된 정보와 편견이 간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정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장애를 주었다. 사실 ‘간질’이란 발작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외에는 아무런 뜻이 없다.
간질(epilepsy)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발작(seizure)에 대해 알아야 한다. 사람의 뇌는 수억개의 뇌세포가 전기적인 신호(electrical signal)를 보내고 받으면서 상호 협조적인 일을 한다. 이 전기적인 신호를 통해 생각하고 감각을 느끼고 움직일 수 있다. 이중 일부 뇌세포들이 비정상적인 전기 방전(electrical discharge)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있고, 이때 표출되는 이상한 감각이나 경련을 간질성 발작(epileptic seizures)이라고 한다. 이러한 간질성 발작이 수면부족, 과음, 약물 남용 등의 특별한 유발 요인 없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간질이라고 한다.
따라서 뇌의 비정상적인 전기 방전이 동반되지 않는 발작은 간질성 발작이 아니다. 발작은 전기 방전이 일어나는 뇌의 부위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2)유병률
신경과에서 두통 다음으로 가장 흔한 만성질환으로 전 인구의 약 0.7~1%가 간질을 갖고 있다. 간질은 전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50%는 10세 이전에 발병하고 이후 감소하다가 50세 이후 다시 증가한다.

2. 간질의 원인과 진단
간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발작때 간질성 발작인지 아닌지의 구별
․발작의 유형
․원인 규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