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흡기계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호흡기계 배우면서
구조와 기능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책으로 보는것보다 중요한 부분만 정리해서
체계적을 공부하니까 성적도 잘 나오더라구요 ^^

목차

1. 상부기도(Upper Respiratory Tract)
1) 비강과 부비동
2) 인두(Pharynx)
3) 후두(Larynx)
2. 하부기도(lower respiratory tract)
1) 기관(trachea)
2) 기관지 및 세기관지(bronchus and bronchioles)
3) 폐포관 및 폐포(alveolar duct and alveoli)
4) 폐(Lung)
3. 호흡보조근육(accessory muscles of respiration)
4. 늑막내압(Intrapleural pressure)
5. 폐 순환(Pulmonary circulation)
6. 폐포와 가스교환(Gas exchange)
7. 환기 과정

본문내용

1. 상부기도(Upper Respiratory Tract)
코, 부비동, 인두, 후두로 구성

1) 비강과 부비동
비강은 비중격에 의해 좌우로 나누어진다. 비강 상부에 후각신경(제1뇌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냄새를 맡는다. 상부 3/1은 뼈로 구성되어 있고, 하부 2/3는 연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중격과 비강의 아래쪽 벽은 혈액이 풍부하게 공급되는 점막으로 덮여 있다. 전비공은 피부와 모공으로 덮여 있어 이물질이나 미생물이 폐 내로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고, 후비공은 비강에서 비인두로 통해 있다.
비강의 외측 벽에는 3개의 돌기(비갑개)가 있으며, 흐빕된 공기는 비인두로 들어가 먼저 비모에 의해 여과된 다음 이물질은 비갑개의 점막층에서 잡혀 구인두의 섬모가 삼키거나 뱉어내게 된다. 또한 흡입된 공기는 점막에 의해 습화되며 풍부한 혈관망에 의해 데워진다.
부비동은 비강을 둘러싼 뼛속의 빈 공간으로서 공기로 가득차 있으며, 발성 시 공명을 g고, 두개골의 무게를 가볍게 한다. 사골동, 전두동, 접형동, 상악동 등이 있고, 점막은 편평상피세포로 덮여 있다.

2) 인두(Pharynx)
인두는 구강과 비강 뒤쪽에 있으며, 호흡기계와 소화기계의 통로로서 비인두, 구인두, 후인두의 세 부분으로 구분된다. 비인두는 비강 뒤쪽과 연구개 위에 있으며, 이곳에는 아데노이드와 유스타키오관의 개구부가 있다. 아데노이드는 비강 혹은 구강을 통해 침입하는 미생물을 포획하는 중요한 방어작용을 하며, 유스타키오관은 중이와 비인두를 연결하는 점막으로 음식을 씹거나 삼키는 동안 중이와 대기와의 공기압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열려 있다.
구인두는 구강 뒤쪽과 비인두 아래쪽에 있는데 공기와 음식이 여기를 통과하며, 이곳에는 림프조직으로 구성된 구개편도가 위치한다. 후인두는 후두 뒤쪽에 있으며, 혀 기저부에서 식도까지 위치한다. 후인두에는 후두개가 있어서 음식이 하부 기도로 흡입되지 않도록 한다.

3) 후두(Larynx)
후두는 인두와 기관 사이에 위치한다. 상.하 후두동맥으로부터 혈액을 공급받고 미주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후두는 여러 개의 연골로 구성되어 있는데 갑상연골이 가장 크며 흔히 이것을 아담의 사과라고 부른다. 윤상연골은 갑상연골바로 아래 있으며 성대를 포함하고 있다. 윤상갑상연골막은 성대 아래에 있으며, 갑상연골과 윤상연골에 연결되어 있다. 이 부위는 응급상황 시 기관절개술을 실시하는 부위다. 성대의 후벽 끝에 위치한 2개의 피열연골은 갑상연골과 함께 성대를 움직인다. 후두 안쪽에는 두 쌍의 성대, 즉 가성대와 진성대가 있으며, 진성대 사이의 개구부를 성문이라 한다. 후두의 성대는 발성 기능뿐만 아니라 호흡기도 안에 축척된 분비물 및 이물질을 배출하기 위한 기침반사에도 관여한다. 후두개는 지렛대 역할을 하는 나뭇잎 모양의 탄력성 있는 구조로 후두 위쪽에 위치하여 음식물을 삼키는 동안 성문을 덮어 음식물이 기관과 기도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호흡과 기침을 하는 동안에는 열려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