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소포타미아 문명(역사와 정치, 예술, 문화, 교육, 스포츠)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역사와 정치, 예술, 문화, 교육, 스포츠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열심히 정리 했습니다.

목차

메소포타미아 문명 소개
메소포타미아 역사와 정치
메소포타미아 문화
메소포타미아 교육
메소포타미아 스포츠

본문내용

♠메소포타미아 문명 소개

● 그리스어- meso: 사이 potamos: 강
그리스어로 메소는 사이 포타모스는 강을 뜻한다. 그러므로 메소포타미아란 강과 강 사이 지역, 즉 비옥한 반달 모양의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중심으로 번영한 고대 문명이다.

● 현재 이라크, 시리아, 이란 - 북부 메소포타미아 - 아시리아 지방
- 남부 메소포타미아 - 바빌로니아 -북부 -아카드 지방
-남부 - 수메르 지방

현재의 이라크를 중심으로 시리아의 북동부, 이란의 남서부가 포함된다.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 부근을 경계로 하여 북부의 아시리아와 충적평야인 남부의 바빌로니아로 나누어지며, 바빌로니아는 다시 북부의 아카드와 남부의 수메르로 나누어진다. 수메르에서 일어난 세계 최고(最古)의 문명을 모체로 하여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형성되었다.

●개방된 지리적 조건, 비옥한 토지 ⇒ 주변 민족의 잦은 침입 ⇒ 민족 간 교류 활발 ⇒
문명 발전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개방적인 지리적 요건 때문에 외부와의 교섭이 빈번하여 정치·문화적 색채가 복잡하였다. 폐쇄적인 이집트 문명과는 달리 두 강 유역은 항상 이민족의 침입이 잦았고, 고대에 가장 많은 전쟁이 일어난 곳이기도 하여 이 지역을 차지하는 사람이 세계를 지배한다고 여기기도 하였다. 국가의 흥망과 민족의 교체가 극심하였기 때문에 이 지역에 전개된 문화는 개방적, 능동적이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주위의 문화적 파급과 후세의 영향을 고려해 볼 때 세계사적 의의가 크다.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의 메소포타미아 지방은, 강의 범람이 불규칙적이고 잦아서 치수와 관개 등 대규모 사업이 필요하였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모여들어 여러 도시 국가가 나타나고, 교역과 상업 활동이 활발해졌다.

참고 자료

여러 서적과 인터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