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멀티샵 완사입 PB VMD의 정의와 개념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4.04 | 최종수정일 2015.11.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패션 멀티샵의 개념 및 정의
3. 완사입의 정의와 사례
4. V.M.D
5. PB(Private Brand)상품

본문내용

1. 패션 멀티샵의 개념 및정의
이미 오래전부터 패션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생활 태도가 달라지면서 소비 태도가 다양화, 고급화, 패션화 되면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고안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최근 들어 이러한 마케팅 방법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패션 토털(total)화을 추구하게 됨으로써 의류 뿐 만 아니라 의류와 함께 코디네이션 할 수 있는 액세서리 및 잡화를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급속한 정보통신의 발달로 소비자들의 구매성향도 급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taste를 맞추기 위해 유사한 컨셉의 여러 브랜드들을 구성하는 복합매장, 즉 패션 멀티샵(fashion multi-shop)이 자연스럽게 새로운 판매 마케팅의 방법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과 유통구조의 변환을 꾀하는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멀티 샵은 새로운 방법의 수요를 창출하고 시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래서 이러한 개념을 정리 시킨 것이 패션 멀티 샵이며 그래서 패션 멀티샵은 전설한 바의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패션이라는 아이템을 동일한 컨셉 아래서 구성시킨 매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패션 멀티샵은 우리나라에서는 컨셉샵, 편집매장과 비슷한 의미로서 쓰이고도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국내외적으로 멀티샵에 대한 개념은 모호한 상태로 그 개념의 한계를 규정짓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나 이와 유사한 의미로서의 개념은 이미 복합매장, 복합전문점, 편집매장, 다기능 매장 등으로 사용되어 일부 지역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들의 의식이 이러한 기능을 의식하든 안하든 이미 자연발생적으로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전문적 마케팅 기법은 도입을 하지 못하였지만 시도가 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지금의 패션 멀티샵은 처음에 패션전문점(speciality store)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쓰였다. 코틀러(P. Kotler)는 전문점을 매우 한정된 품목을 취급 하거나 그 상품의 구성이 깊이가 있는 상점이라고 정의 하였다. 전문점의 개념은 국가별로 달리 정의되어지고 있는데 미국 통계 조사 청에서 사용 하는 전문점이라는 개념은 단일품목이나 한정품목을 취급하는 상점 (limited-line store)이다5). 멀티샵의 개념은 코틀러나 미국 통계 조사 청에서 정의한 전문점과는 달리 한두 가지의 한정된 품목을 취급하는 것이 아닌 다수의 브랜드, 혹은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 상점 등을 말한다. 선행 연구된 패션전문점의 유형은 그 유통경로에 따라 사입형 패션 전문점, 메이커 토털 샵(Maker Total Shop), 멀티 브랜드샵 (Multi-Brand Shop)등으로 나누어, 멀티샵이 전문점과 동일 한 개념으로 쓰여 지기도 하므로 이제는 새로운 패션 유통점의 하나로 명확한 개념 정의가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패션 점문점이라는 총칭 하에 연구 되어졌고, 최근에 와서 전문화, 세분화됨에 따라 패션 멀티샵 이라는 용어가 쓰여 지고 있어 이 같은 유사한 의미의 멀티샵의 개념을 연상하면 될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 사용하는 패션 멀티샵의 개념은 “동일한 컨셉 하에 셀렉트 된 여러 수입 국내 브랜드의 패션상품을 사입하여 하나의 스토어 브랜드 하에서 판매하는 패션 전문점을 패션 멀티샵” 정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