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 역사 개관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러시아 역사(선사-고대-중세-근대사)까지의 중요 역사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개괄적인 요약 및 정리한 것과 함께, 러시아 국가에 대한 공부를 할 때,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세 가지 요인(러시아 고대 국가 창건에 대한 노르만 학설과 슬라브 학설, 러시아 정교의 수용, 몽고 따따르의 지배)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의 그것이 끼친 영향을 분석해본 것입니다.

목차

1. 러시아 역사(선사, 고대)
2. 러시아 고대국가 창건에 관한 ‘노르만 학설’과 ‘슬라브 학설’
3. 러시아의 기독교 수용
⑴ 배경 및 경과
⑵ 사회전반에 미친 영향
4. 러시아 역사(중세-근대사)
5. 몽고 따따르의 지배가(1240-1480) 러시아 사회전반에 미친 영향
⑴ 몽고족의 지배 배경
⑵ 몽고족의 러시아 통치 형태
⑶ 몽고 따따르의 지배가 러시아 사회전반에 미친 영향
▶ 정치적 측면
▶ 경제적 측면
▶ 사회적 측면
▶ 문화적 측면
▶ 종교적 측면

본문내용

1. 러시아 역사(선사, 고대)

BC 2000년부터 인도유럽어족과 우랄알타이어족에 속하는 민족들이 소련 땅 유럽 지역을 점령했으나 그 민족의 실체와 제도, 활동에 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고대에 그리스인과 이란인의 취락이 지금의 우크라이나 최남단 지역에 출현했고 4∼9세기에는 동슬라브족이 엘베 강과 프리퍄티 습지 일대로부터 남쪽과 동쪽으로 흩어져 살았다. 9세기에 남쪽·북쪽에서 온 북유럽과 중동의 모험상인들이 이곳에 침투함으로써 새로운 경제·문화·정치 세력과 접촉하게 되었다.
770∼830년경 발트 해 연안과 이란 및 북아프리카에서 상업적 탐험가들이 볼가 강 유역에 집중적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강인하고 운이 좋았던 이들은 동방으로 가는 새로운 길을 찾던 중 호박, 모피, 꿀, 밀초, 목재 등을 발견하여 막대한 부를 얻었다. 토착민들은 이들의 침입에 거의 저항하지 않았으며, 거래나 공물이나 약탈물에 대한 수지를 협상할 만한 지방자치기관도 없었다. 830년을 전후하여 스칸디나비아 상인들이 북(北)볼가 강 유역의 랴잔 부근에 교역도시를 건설했다. 이슬람권과 서유럽의 문헌에는 이곳을 통치한 루시 최초의 명목상 지배자(`하칸` 또는 `카간`으로 불렸음)가 언급되고 있다. 이 볼가 강 유역 루시의 카간 국이 키예프 공국으로 이어질 최초의 정치단위였다.
수십 년에 걸쳐 루시 인들은 스칸디나비아인 집단과 함께 남쪽으로 볼가 강의 주요 수로를 따라 약탈지역을 넓혀 바그다드와 콘스탄티노플까지 이르렀다. 이 정복활동에 참여한 스칸디나비아인들은 바랴크족으로서 그중의 한 공후(公侯)인 유틀란트의 류리크가 1598년까지 동슬라브를 통치한 왕조의 창시자로 간주된다. 대략 930∼1000년에 걸쳐 이 지역은 노브고로트를 거점으로 삼은 바랴크족이 완전히 지배했다. 이 기간에 발트 해로부터 흑해까지의 통상로가 개발되었고, 이로 인해 키예프 공국의 경제생활의 기초가 마련되었으며 정치·문화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