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개관 1-2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듣기와 읽기를 언어 이해라고 한다. 읽기에서의 이해에 듣기 요인이 포함되므로, 듣기 과정이 읽기 과정보다 더 기본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읽기 과정에는 듣기 요인 외에 읽기에만 고유한 요인이 포함된다. 언어의 이해 과정은 지각, 분석, 활용의 세 단계로 분석될 수 있다.
지각 단계에서는 말소리나 인쇄된 글자를 낱말 표상으로 바꾼다. 분석단계에서는 낱말 표상을 의미 표상으로 바꾼다. 활용 단계에서는 메시지에 의미를 붙인다. 언어 이해 과정에서 지식이 처리되는 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 설명된다. 첫째는 상향적 처리, 둘째는 하향적 처리, 셋째는 상호-작용적 처리이다.
상향적 처리: 하위단계의 정보가 먼저 처리되고 차츰 상위 단계의 정보가 뒤에 처리된다고 설명한다.
하향적 처리: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에 기초하여 텍스트의 의미가 어떠하리라고 미리 기대하거나 가정하거나 물음을 던지며 기대나 가정이 맞는지 물음이 어떻게 해답될 지를 확인하려고 텍스트의 낱말과 부분의 의미를 확인하고 관련지으면서 읽는다고 설명한다.
상보적 처리: 상향과 하향적 과정이 함께 작용하면서 정보가 처리된다고 설명한다.
독서의 과정과 독서 학습
풀이: 낱말을 기록한 문자로부터 말소리를 표상하고, 표상화된 말소리를 의미로 표상하고, 표상화된 낱말의 의미를 기억틀 안에서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풀이 과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인쇄된 낱말을 이미 알려진 형태에 연결하여 긴-기억틀 안에 있는 낱말의 의미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인쇄된 낱말을 말소리로 나타내는 것이다.
표면적 이해: 낱말의 의미를 모아, 절이나 문장이 전달하는 표면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즉, 절이나 문장으로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가 지시하는 것만을 이해하는 것이다. 어휘적 접근, 통사적 분석, 배경 지식의 활성화로 구성된다.

목차

6. 인지심리학과 독서-작문 교육
7. 말하기-듣기: 화법 교육
8. 언어지식: 문법 교육
9. 문학 교육
10. 수용 미학과 문학교육

본문내용

지식 처리의 구조와 과정: 인지 심리학은 인간의 두뇌에 지식처리 구조가 있으며, 여기서 지식이 처리된다고 가정한다. 지식 처리 구조는 아래의 여러 요소로 이루어진다.
a. 감각 수용틀-눈, 귀, 코, 혀, 살갗의 감각기관
b. 감각등록틀-감각기관의 중추신경조직
c. 짧은 기억틀
d. 긴 기억틀
e. 반응 생산틀
f. 실행틀-말소리를 내는 성대, 혀, 입술, 글씨 쓰는 데 사용되는 팔과 손의 근육
지식의 단위
바깥에서 들어오는 여러 자극 정보는 하나의 단위로 지각되고, 한 단위는 더 큰 단위로 통합되어 저장되고 사용된다. 이러한 단위를 정보 처리 단위라고 한다. 정보 처리 단위에는 청크, 개념, 명제, 심상, 스키마가 있다.
청크: 계산하지 않고 지각하고 기억할 수 있는 글자, 숫자, 낱말, 구와 같은 것이다. 물리적 자극의 수는 단위가 되기 어렵고, 의미 단위가 기억단위가 된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일곱 개의 청크를 기억할 수 있다. 여러 청크를 더 큰 청크로 재부화할 수 있다.
개념: 논리학은 말의 개념을 분명하게 하는 방법으로 정의를 제안하여 왔다. 가장 널리 적용될 수 있는 정의 방법은 정의할 말의 상위 종류, 상위 종류에 속하면서 정의할 말과 수준이 같은 다른 말과의 차이점을 드러내는 것이다.
명제: 명제는 정보의 기본 단위이다. 쉽게 말하면 아이디어이다. 명제는 문장으로 표현되지만, 명제와 문장은 같지 않다. 문장은 한 명제를 포함하기도 하고, 하나보다 많은 명제를 포함하기도 한다.
심상: 물리적 대상을 지각할 때, 심상이 형성된다. 지각하면서 의식되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감, 미각이 심상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지각되는 순간에 형성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보다 지각된 후에 내면에 저장된 것을 의미한다.
스키마: 경험으로부터 얻은 수많은 지식은 큰 단위로 조직되어 저장되고 표상된다. 스키마는 내면에 저장되고 표상되는 지식의 조직이다.

참고 자료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