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온천(하코네, 벳부)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관광경영학 - 관광자원론이랑 주제에 대한 리포트

목차

서 론
◎ 일본의 온천
◎ 주제선정이유
본 론
◎ 벳부 온천
◇ 지옥순례(地獄めぐり)
◇ 벳부 8탕
◎ 하코네 온천
결 론
◎ 현 한국의 온천 현황과 도입하면 하는 점

[ 보 충 자 료 ]
◎ TIP(건강한 온천 입욕법)
◎ 출 처

본문내용

서 론
Ⅰ. 일본의 온천
1. 온천의 성립 : 지열로 따뜻하게 할 수 있었던 지하수가 자연스럽게 용출하는 것과 볼링에 의해 서 인공적으로 용출 혹은 양탕(揚湯)되는 것(예를 들어 조성 온천에서도) 어느 쪽 이든, 온천법에 일치하면 온천이다. 온천을 열원으로 분류하면, 화산 지하의 마그 마를 열원으로 하는 화산성 온천과 화산과는 무관계의 비화산성 온천으로 나눌 수 있다. 비화산성 온천이라고 한다면 지하가 깊은 만큼 온도가 높아지는 지온 구배에 따라서 고온이 된 이른바 심층열수와 열원 불명의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또 특수한 예로서 고대에 퇴적한 식물이 질 낮은 석탄으로 변화할 때의 열에 의 해서 온천이 된 몰 샘이 홋카이도의 토카치가와온센에 존재한다. 화산성 온천은 당연히 화산의 근처에 있어, 화산가스 기원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심층열수는 평야나 분지의 지하 심부에 있고 볼링(원통형의 구멍을 뚫는 것 .또 드릴로 열린 구멍을 크게 하는 과정.)에 의해서 꺼내지는 것이 많아, 해수 기원의 염분이나 유 기물을 포함하는 일이 있다. 비화산성 온천 안에는 통상의 지온 구배에서는 설명 할 수 없는 고온의 것이 있어(아리마 온천·뜨거운 물의 미네 온천·마츠노야마 온 천 등), 그 열이나 성분의 기원을 따라가는 개인적인 설들이 제안되고 있지만, 모 두 가설의 단계이다.
2. 온천의 정의 : 일본에서는 온천은 온천법과 환경성의 광천 분석법지침으로 정의되고 있다.
(1) 온천법에 따른 온천의 정의
일본에서는 1948년 7월 10일에 온천법이 제정되었다. 이 온천법 제2조의 [정의]에 의하면, 온천이란, 이하 중 하나 이상이 채워지는 「지중으로부터 분출 하는 온수, 광수 및 수증기 그 외의 가스(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가스를 제외하다.)」라고 정의되고 있다. (법적인 정의에 의한 광의의 온천).

참고 자료

양희열 ‘ 일본 온천 색다른 여행을 떠나자’
국 견 ‘ 마음까지 따듯해지는 온천여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