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AH (지주막하 출혈) - 사정,진단,약물,검사,간호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SAH (지주막하 출혈)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제가 간호학생일 때 엄청 공들여서 열심히 한 레포트라서,
신경외과 실습나가시는 학생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자신합니다 ^^
신경과 교수님이 깐깐하셔서 다른 레포트들보다 더 꼼꼼하게 했구요,
지주막하출혈에 관한 거의 모든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물론 A+받았구요~^^ 교수님께 칭찬도 들었답니다 ^^
제 레포트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Ⅰ 문헌고찰
1. 뇌의 구조와 기능
2. 지주막하 출혈
- 동의어
- 정의
- 증상
- 원인/병태생리
- 진단
- 경과/예후
- 합병증
- 치료
- 예방법

Ⅱ 사정
1. 발병당시부터 현재 입원하고 있는 병원 도착 시 상태
2. 입원 후 처치내용
3. Medication
4. 검사:뇌혈관조영술
5. 수술:뇌동맥결찰술
- 수술전간호
- 수술후간호
- 퇴원후간호
6. 현시점에서의 상태
7. 진단

본문내용

1. 뇌의 구조 & 기능
※ 대뇌
a. 대뇌 피질 : 대뇌 반구의 가장 밖에 위치하는 회백질로서 신경계의 행정부의 역할을 담당해 우리가 의식적인 활동을 하도록 조정하는 곳이다. 우측과 좌측의 대뇌반구는 각각 반대편 신체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을 주관한다.
b. 대뇌 백질 : 대뇌 피질 아래 깊숙이 위치하며 대뇌피질의 각 영역을 연결하거나 또는 대뇌피질과 척수를 연결한다.
c. 기저핵 : 대뇌 피질 전반과 피질하 신경핵에서 광범위하게 정보를 받은 후 이들 정보를 시상을 경유하여 전운동 영역 및 전전두엽피질로 보내 1차 운동 영역에서 시작된 근육의 움직임을 조정한다.
※ 소뇌 : 대뇌의 운동영역과 연결되어 운동을 통합 조절하고 평형을 유지한다.
※ 간뇌
a. 시상 : 감각 정보를 대뇌 피질에 전달하는 중개자 역할을 하고 이 외에 운동 피질의 활동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
b. 시상하부 :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자율신경 감정반응과 행동 체온조절 음식섭취 수분 및 갈증 조절 수면-각성 주기 내분비계 조절의 중추)
※ 뇌간
a. 중뇌 : 간뇌와 교의 사이에 있으며 하행 운동신경로에서 전뇌와 후뇌의 중개역할을 한다.
b. 뇌교 : 중뇌와 연수를 연결하는 다리역할로 주요 신경로(감각 및 운동신경로)가 지나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
c. 연수 : 연수는 뇌와 척수를 연결하는 모든 상행성 신경로와 하행성 신경로를 내포하고 있으며 또 중요한 핵도 여러 개 내포되어 있다. 12개 뇌신경의 대부분의 출입구는 연수와 그 위의 교(pons)이며 연수는 호흡 심박동 위장작용 등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핵이 있다.
※ 뇌막
섬유성 결체조직인 두꺼운 제일 바깥쪽 막을 경막이라고 하며 이 막은 두개골과 척수강에 연해 있다. 가운데 지주막(거미막)은 거미줄같은 결체조직의 선형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일 안쪽 연막은 척수와 뇌의 표면을 덮는 얇은 막이다. 지주막과 연막사이엔 지주막하강이라는 공간이 있는데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 CSF)과 혈관을 함유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