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과 - 북한의 사회와 경제]24-E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에 관하여 논하시오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학교에서 제시한 과제 작성 지침 및 참고사항을 확인하세요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자세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내용에 주석을 삽입하였으며, 각종 논문, 통계자료 및 신문자료 등의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총 페이지 수가 10장을 넘어가면 감점 처리됩니다.
-주제와 상관없는 내용으로 분량만 늘린 자료는 주의하세요
이 자료는 위 내용을 모두 충족한 자료이므로 과제 작성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머리말
1. 북한 주민의 하루생활
2. 생애과정
3. 조직생활
a. 소년단과 청년동맹
b. 노동당, 직업총동맹, 농업근로자동맹
c. 인민반의 가두조직

본문내용

분단 60년을 거치면서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한편으로는 우리의 전통적 생활양식을 유지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집단주의 원칙에 기반을 둔 ‘사회주의적 생활양식’을 수용하면서 과거와는 다른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은 하루생활, 생애과정, 그리고 조직생활 등 크게 3개 분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하루생활 접근법은 기상에서 취침에 이르기까지 하루의 일상사를 시간대별로 이해하는 방법이다. 생애과정 접근법은 출생에서 사마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활동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조직생활 접근법은 북한 주민이 일상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조직 활동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1. 북한 주민의 하루생활
어느 사회나 하루생활은 연령과 직업 등 집단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지만 북한 주민의 통상적 하루 일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북한주민은 일반적으로 6시경에 기상한다. 여자는 아침식사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빠른 5시 30분경에 기상한다. 기상 후 세면을 하고 아침식사를 먹는다. 아침식사는 계층에 따라 쌀밥을 먹기도 하고 강냉이밥이나 잡곡밥을 먹는다. 나물국, 배추김치, 무생채가 일반적 찬이며 계란 프라이를 먹는 경우도 있다.
식사가 끝나면 출근 준비를 하고 보통 7시 30분까지 출근한다. 출근은 평양시 등 대도시에서는 지하철이나 무궤도 전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30~40분씩 걸어서 출근하는 주민도 많다. 출근하면 독보회 및 당지시 사항 전달, 그리고 생활총화 등 당정치 사업을 한다,
독보회는 약 30분간 진행한다. 최근들어 생활총화가 일과 후에서 일과 시작 전으로 변경되었는데, 직장에 따라서는 8시 일과시간이 시작되고 나서 생활총화를 하기도 한다.
정규 작업은 8시에서 12시까지 4시간 그리고 13시에서 17시까지 4시간 모두 8시간이다 12시에 오전 작업이 끝나면 점심시간이다. 점심은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도시락으로 해결하며, 직장에 인접한 동료 집에서도 먹는다. 집이 가까우면 집에서 먹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연철 박순성 편,[북한 경제개혁연구], 후마니타스, 2002.
김영윤 최수영, [북한의 경제개혁 동향], 통일연구원, 2005.3.
북한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 2006
박석삼, [북한경제의 구조와 변화], 한국은행, 2004, 9.
김재호,[김정일 강성대국 건설전략], 평양출판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