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과거제도(科擧制度)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의 제도 중 과거제도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중심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과거제의 기원
⑴한의 향거이선제(鄕擧里選制)
⑵위진남북조 시대의 구품중정제

3. 과거제의 시작
⑴수의 선거제
⑵당의 과거제도
⑶송의 과거제도
⑷명·청대 과거제도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중국의 고대 사회는 행정 권력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관본위(官本位)’사회였다. 정부 관료는 사회의 최고 계층으로서 국가의 행정, 입법, 사법, 경제, 군사 등 모든 분야를 직접 장악했을 뿐 아니라, 사상, 교육, 학술, 종교 등 이데올로기적 측면에 대해서도 간여와 통제를 하였다. 그리고 정부 관료들의 이 모든 움직임은 다시 하나의 구심점, 즉 황제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었다. 이는 중국의 고대 봉건 사회가 서구의 중세 봉건 사회와 크게 다른 점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데 중국의 이러한 관료계층을 창출해냈던 제도는 바로 황제를 대신해 거행한 과거시험이었다. 기나긴 중국의 고대 역사 속에서 중국의문화가 풍부하게 발전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던 모든 위대한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 사학가 및 기타 학자들은 거의 모두 과거시험을 통해 사회의 상층에 오른 사람들이었고, 그들은 바로 그것을 통해 자신의 문화적 공헌의 활동 기반을 얻을 수 있었다. 하나의 민족, 한 사회의 문화를 대표하는 것이 지식인이라고 하다면, 과거 중국의 수많은 지식인들의 정신과 면모는 모두 과거제도를 통해 형성된 것이었으므로, 과거제도는 중국 문화의 토양에서 탄생해 다시 중국 문화를 창조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서구에서는 그리스․로마시대로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시험에 관한 명확한 기록이 전혀 없다. 대학에서도 주로 변론이나 연설을 통해 한 사람의 학업 수준을 평가했고, 특히 필기시험은 18세기 이후에 와서야 비로소 유럽의 대학들에서 생겨나기 시작했다. 따라서 문관 선발로 인해 생겨난 시험제도는 세계 문화에 대한 중국 문화의 일대 공헌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구미와 일본 등의 현행 문관시험제도의 원류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중국 과거제도의 영향 하에서 발전돼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실제로 수많은 중․하층 출신의 인물들이 통치계급으로 흡수되었는데, 특히 당송시대에는 과거제도의 긍정적인 면이 최고로 발휘되고 당시의 정치 환경 역시 비교적 자유로워 중국 고대 문화의 황금기를 이룰 수 있었다. 당송 시대에 인재들이 집중적으로 배출되었던 두 시기는 모두 과거제도의 발전 단계와 일치한다.

참고 자료

신채식 지음,『동양사개론』, 삼영사, 1997
진정 지음/ 김효민 옮김,『중국 과거 문화사』, 동아시아, 2003
마야자키 이치사다 지음/ 임대희,신성곤,전영섭 옮김, 『구품관인법의 연구』, 소나무, 2002
신성곤, 윤혜영 지음,『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