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의 현미경적 검사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요의 현미경적 검사

사진 설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의 현미경적 검사
: 현미경적 검사는 요침사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보이는 유형성분을 1시야당 몇 개인지로 표기한다. 요침사에서 보이는 성분으로는 백혈구,적혈구 ,상피세포,세균,등 일반적으로 자주 보이는 것과 각종의 원주, 기생충, 효모, 각종 결정성분등이다.
① 백혈구(WBC)
: 시험지법의 백혈구검사의 정밀검사 방법이다. 보통 현미경 400배에서 1시야당 개수로 표기한다.
* normal: 0~2
* 임상적 의의
ㆍ2개 초과: 신장 및 요로감염
② 적혈구(RBC)
: 시험지법의 잠혈검사와 대체로 비슷하며 400배 현미경에서 1시야당 개수로 표기한다.
* normal: 0~2
* 임상적 의의
ㆍ2개 초과: 사구체 신염, 신우 신염, 방광염, 결석, 종양 등
(남성에서는 전립선 질환, 여성에서는 생리혈 등의 혼입되어 오인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③ 상피세포(Epithelial Cells)
: 정상인에게는 약간의 편평 상피세포(Squamous epithelial cells)가 출현하며 이들이외에 원형(Round epithelial cells), 방추형(Spindle-form epithelial cells), 유미(Caudate epithelial cells) 등의 상피세포가 나올 경우 병변이 의심될수 있으며 편평상피가 대량으로 보이는 경우도 정상이 아닌 것으로 생각할수 있다. 그러나 남성에서는 사정관, 전립선에서 유래하는 상피세포가 포함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질, 외음부에서의 편평상피세포가 소변으로 혼입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참조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