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하이테크, 케즘마케팅 내용과 3가지 예시 입니다.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4.04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학교에서 마케팅 시간에 제작한 리포트 입니다.
하이테크 마케팅과 캐즘마케팅을
그 유명한 J. 무어의 책을 참고하여 정리를 하였습니다.
사례 3가지는 아이리버, PDA, 와이브로이며
아이리버, 와이브로는 직접 조사, 작성한 사례입니다.
퀄리티 높은 레포트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좋은시간 되세요

목차

하이테크마케팅이란?
하이테크마케팅의 정의
Chasm과 토네이도 마케팅
하이테크 마케팅이 생길 수 밖에 없던 이유
하이테크 마케팅 등장이유 - 기존마케팅과의 차이
하이테크 마케팅은 변화를 필요로 한다
캐즘의 극복방안
캐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집중공략하는 것 만이 살길이다
경쟁대상을 만들어라
유망산업의 캐즘가능성 증대
하이테크 마케팅 성공 사례 - 레인콤
개 요
레인콤의 역사
하이테크 마케팅적 접근
레인콤의 성공 요인
레인콤을 통하여 본 하이테크 마케팅
하이테크 마케팅 실패 사례 - PDA
개 요
PDA의 역사
PDA에 관하여
하이테크 마케팅적 접근 - 실패원인 3가지
하이테크 마케팅 최근 사례 - KT-Wibro
개 요
Wibro?
지금까지의 행보와 앞으로?
하이테크 마케팅적 접근

본문내용

하이테크 마케팅이란?
1. 하이테크 마케팅의 정의
Rowland T. Moriarty와 Thomas J. Kosnik은 마케팅 상황을 기술 불확실성(Technology Uncertainty)과 시장 불확실성(Market Uncertainty)의 관점에서 네 가지로 분류하고, 그 중, 기술 불확실성과 시장 불확실성이 모두 높은 마케팅 상황에 필요한 마케팅을 ‘하이테크 마케팅’으로 정의하였다.
즉, 하이테크 마케팅은 특정 신기술이 소비자의 특정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기술적 측면의 불확실성과, 소비자의 욕구를 어느 정도 만족시켜 어떠한 시장반응을 이끌어 낼 것인가 하는 시장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다.
Moriarty & Kosnik은 시장 불확실성에 대해 신기술이 고객의 어떠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미래의 고객 니즈는 어떻게 변화할 것이며 산업표준이 어느 것으로 결정될 것인지, 현식의 확산 속도가 어떠할 것인지, 잠재 시장의 규모는 얼마나 될 것인지를 주요원천으로 제시하였으며, 기술 불확실성에 대해 신기술이 고객에게 약속한 것과 같이 제대로 작동할 것인지, 부작용이 없는지, 최종사용자에까지 의도한 품질수준의 서비스가 제대로 전달될 것인지, 개발완료 및 출시 시점을 맞출 수 있을지, 또 다른 신기술이 자사 제품 혹은 서비스를 진부화시킬 위험은 없는지를 주요원천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시장 및 기술의 불확실성이 높은 하이테크 상품에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의 적용은 실패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겠다.
기술 수용 주기 모델 (TALC: 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혁신기술을 채택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소비자를 5개 수용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하이테크제품의 경우 혁신수요자와 그 이후 주류시장의 수요자들은 서로 다른 시점에서 서로 다른 이유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경우 기술이나 제품이 아무리 혁신적이고 훌륭하다 하더라도 실용적이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가 어렵다. 제품을 출시한 초기에는 혁신성을 중시하는 소수의 소비자가 생기지만, 이후에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주류시장으로 옮아가야 하는데, 첨단 기업은 때때로 이 초기시장과 주류시장 사이에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정체현상을 겪게 된다. 이렇듯 초기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하는 단절현상을 가리켜 Chasm이라고 한다. Chasm이란 원래 지각변동 등의 이유로 인해 지층 사이에 큰 틈이 생겨 서로 단절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는 지질학 용어다. 이것을 미국 실리콘밸리의 컨설턴트인 제프리 무어(Geoffrey A. Moore)가 1991년 미국 벤처업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데 적절한 이론으로 차용하면서 마케팅 이론으로 확립되었고 이러한 Chasm이 하이테크마케팅의 핵심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하이테크 마케팅 - 김상훈, 박영사
캐즘마케팅 - 제프리 A. 무어, 세종서적,
토네이도마케팅 - 제프리 A. 무어, 세종서적,
레인콤 홈페이지
LG주간경제 2006년 5월호 참고
KT홈페이지 및 와이브로 홈페이지
각종 인터넷 사이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