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입센 `인형의 집` 플롯 구성 및 인물 탐구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입센의 <인형의 집> 플롯에 관한 연구 자료입니다.
미교적 쉽게 풀이되어 있으며 대학 연극학과에서 공부하시기 좋은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플롯의 구성 및 신체적 심리적 특징과 인물에 관한 여러 시각의 탐구가 논술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주어진 여건
2. 심리적 행동
3. 신체적 행동
4. 인물 분석 (여러 각도로)
5. 결말

본문내용

인형의 집은 노라와 헬메르 부부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헬메르는 아내를 종달새 혹은 다람쥐라고 부르며 어린애 다루듯 다룬다. 노라역시 그런 취급에 익숙해져 종종 헬메르에게 응석을 부리기까지 한다. 이 부부는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수직적 상하관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장면이 자주 연출된다.
입센은 이와 달리 크로그스타트와 린네 부인의 결합을 통한 복선구조를 사용하여 헬메르를 더욱더 비정한 인간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즉 린네 부인은 과거의 똑같이 사문서를 위조한 적이 있는 크로그스타트와 결혼을 결심하면서 노라역시 마음의 짐(사문서 위조)를 벗고, 남편과 부인으로서의 동등한 관계회복의 필요성에 대한 언급을 한다. 그러나 린네 부인의 바람과 달리 헬메르는 자신을 위해서 빚을 진 아내를 몰아치며, 명예를 훼손시킨 아내를 비난하고, 그런 헬메르에게 실망한 로라는 집을 떠난다.
극 속에서 린네 부인과 크로그스타트가 지난날 연인임을 짐작하는 언급은 있지만 3막 초반의 두 사람의 결합은 갑작스럽다. 또 한 종달새 혹은 다람쥐로써 자리하고 있던 노라의 갑작스런 성장은 극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 하고 있다.

인형의 집에 나오는 등장인물은 모두 과오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불완전한 인간이다. 노라는 병든 남편을 위해 아버지의 서명을 위조하는 죄를 저질렀다. 극중에는 보여 지지 않고 암시되지만 헬메르 역시 노라의 아버지의 부정을 적당히 눈감아주고 모종의 거래로 노라를 얻었을 것을 암시한다. 린네부인은 가족을 위해서 사랑하는 사람을 배신했다.크로그스타트 역시 서명을 위조 했다. 입센은 인형의 집에서 여성 이전에 인간의 해방을 말하고 한다고 했다. 인형으로 살던 노라가 사랑하는 남편에게 배신당하면서, 인형의 탈을 벗어 던지고, 집밖으로 탈출했기 때문에 많은 여성운동가들이 여성해방을 부르짖으며 노라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그리고 한 사람은 똑 같은 잘못을 했음에도 용서 받고 한 사람을 비난 받았다.

참고 자료

레이조스 에그리, 희곡작법, 김선 역, 서울 : 청하, 1991.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천병희 역 : 문예출판사, 2002.
헨릭 입센, 인형의 집, 박정수 역: 청목사, 2001.

# 완전히 인용되지 않은 도서는 적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