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광소자의 원리와 종류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수광소자의 원리와 종류

목차

1. Cds 성질 및 특성
1) 감도
2) 허용손실
3) 암전류와 명전류
4) 응답특성
5) 광도전효과
6) Cds의 검사
2. 트랜지스터
1) 트랜지스터의 구조와 동작
(2) 트랜지스터의 특성 표시

본문내용

1. Cds 성질 및 특성

수광소자(Cds)
빛에 의해 저항값이 변화하는 부품이 있다. 카드뮴을 사용한 것으로, 빛이 닿으면 저항값이 작아진다.수광감도, 크기, 저항값 등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사진과 같은 것은 원통형의 직경이 8mm, 높이가 4mm의 크기로, 빛이 닿지 않을 때에는 2MΩ 정도, 빛이 닿으면 200Ω 정도로 저항값이 변화한다. 빛이 닿는 강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한다. 이 Cds 소자는 자동차의 헤드라이트의 점등 확인 장치에도 사용되고 있다.
CdS는 광도전셀이라고도 하며 카드뮴과 유황이 화합하여 생긴 황화카드뮴 결정에 금속다리를 붙인 부품으로써 가시광선이 없는 어두운 곳에서는 절연체와 같이 전류가 흐르지 않다가 가시광선이 닿으면 도체와 같이 전류가 잘 흐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어두운 곳에서는 높은 저항값을 갖고 있다가 빛이 밝아질수록 자체의 내부 저항값이 낮아진다. 즉 CdS는 빛의 밝기에 따라 내부 저항값이 변화하여 연결된 회로를 동작시키는 일종의 가변저항기라 생각할 수 있다. 이 센서는 고감도, 소형, 저가격, 가시광선에 민감한 특징으로 자동점멸기, 노출계 등 용도가 넓다. 그러나, 응답속도가 0.1∼10 ms로 늦다는 것이 결점이다. CdS 소자로는 CdS (황화 카드뮴), CdSe (셀렌화 카드뮴), CdSSe(황화 셀렌화 카드뮴) 등이 있다. CdSe는 사용온도가 40℃이하로 낮다.

저항값이 낮다 --> 회로 동작 --> 동작 안됨저항값이 높다 --> 동작 안됨 --> 회로 동작
1) 감도
CdS 소자는 빛의 파장에 따라 감도가 다르다. 감도의 최대 파장은 CdS에서는 515ms, CdSe에서는 730ms이다. 그러나 제작시의 Cu등의 불순물의 첨가농도나 소결방법, 조건에 따라서 분관감도 특성//ADC 변환 시작은 달라진다. 그러나 이들의 어느 것을 막론하고 조사광(照射光)이 밝아짐에 따라서 전기저항이 감소한다.

2) 허용손실
CdS의 특징인 하나는 비교적 큰 전류를 특별한 증폭장치 없이 흘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CdS 자체는 하나의 큰 저항체 이므로 가능한 특징이다. 하지만 저항체이므로 셀에 흐르는 전류에 의해 자체 발열하고 허용한도를 넘으면 저항값 변화가 커져서 CdS 결정이 파괴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입사하는 조도범위에 있어서의 셀저항값의 동작범위, 주위온도 범위를 고려해서 셀의 소비전력을 설정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