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끝내세상에고개를숙이지않는다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 쳅터의 공통내용정리와 느낀점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학문적 소양
화려한 혼맥과 풍부한 경재력]
청렴과 효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끝내 세상에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끝내 세상에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김학수, 삼우반, 2005.
는 17세기의 조선의 명가 4가문 즉, 안동 청음 김상헌 가문, 반남 박씨 서계 박세당 가문, 한산 이씨 아계 이산해 가문, 연안 이씨 월사 이정구 가문이 어떤 과정을 거쳐 명가로서 자리잡게 될 수 있었는지, 그리고 명가가 된 이후의 모습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다룬 책이다. 수업시간, 송강 정철을 통해 조선 양반의 모습과 그들의 사상, 그리고 그들의 혼맥과 경제적인 바탕에 대해 배운 터라 이 책은 나에게 있어 그 내용을 좀 더 심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의 구성과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제1부, 충절과 학문으로 이룬 명가의 전통」은 ‘안동 청음 김상헌 가문’의 내용으로 안동 김씨가 고려시대부터 시작해서 점차 조선시대 명가로 되어가는 과정과 가문의 대표자 격인 선원 김상용 · 청음 김상헌의 삶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그들 가문이 맺은 화려한 혼맥과 김수항의 6아들(6창)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안동김씨의 중요한 거점인 석실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
「제2부, 타협하지 않는 지성의 강단」은 ‘반남 박씨 서계 박세당 가문’에 대한 내용으로 향인이었던 박씨가 사림의 주역으로 등장하기까지의 과정과 ‘서계 박세당’의 모습, 그리고 그의 수락산 은거와 그의 자녀들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위의 책 제2부는 반남 박씨가문 전반에 대한 내용 보다 서계 박세당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제3부, 출사와 은거의 조화로 이룬 명가의 전통」에서는 ‘한산 이씨 아계 이산해 가문’에 대한 내용으로 한산 이씨의 연원과 아계 이산해의 터전을 마련해준 성암 이지번 · 토정 이지함의 이야기, 아계 이산해의 모습과 자녀, 그리고 한산 이씨 가문의 예산 이거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참고 자료

『끝내 세상에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김학수, 삼우반,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