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 사상 입문 - 우리문화에 들어있는 사상의 스펙트럼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 사상 입문 - 우리문화에 들어있는 사상의 스펙트럼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 일무에 관해서

1. 서 론

2. 본 론

(1) 유교와 오륜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 이혼과 관련해서

장유유서(長幼有序)

군신유의(君臣有義)

붕우유신(朋友有信)

Bonus Track -`유교사상과 관련된 문화로 알고 있는 잘못된 상식`


(2) 현대 사상속의 도교


(3) 불교


3. 결 론

본문내용

맞담배 문화
(1) 서론
유교 사상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충’ 과 ‘효’의 항목에 의해 흔히들 ‘흡연과 음주 등 음기에 가까운 (주, 색, 가, 무, 상 등) 문화들은 어른 앞에 삼가야한다’라는 인식으로 인해, 맞담배는 오만 불손, 예의에 어긋난다고들 하는데, 그 실상은?
(2) 본론
조선은 골초들의 천국이었다. 실제로 조선은 ‘골초국가’였다고 한다. 19세기 순조 임금이 조선 백성의 흡연 행태를 보며 ‘아이들이 젖만 떼고 나면 곧바로 담뱃대를 문다’고개를 저으며 개탄할 정도였으니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담배는 임진왜란 때 왜군에 의해 ‘담박괴’란 이름으로 건너왔다. 담배 한 대 피우면 정신이 아찔해지고 기분이 좋아지며, 기침, 해소, 천식 등 기관지 관련 병에도 그만이라는 소문이 퍼져나갔다. 전후 피폐한 살림살이에 지친 백성에겐 최고의 안정제였던 셈이다. 특히 스트레스 해소할 길이 없는 여성에게 인기가 높아서 조선시대에는 남성 흡연자보다 여성 흡연자 숫자가 더 많았다 한다. 이런 상황은 궁전에도 여전해서, 상궁들까지 담배를 피울 정도였다. 처음에는 대신들도 왕 앞에서 맞담배를 피웠다 하는데,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조선에서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담배를 태웠고, 어른이라고 눈치 보며 숨어서 태우는 일 같은 건 없었다. 허나, 광해군이 왕위에 오르고, 허약한 몸으로 담배를 피우지 않던 광해군이 어전 회의 중 담배를 피우는 신하들로 인해 수차례 기침을 하며 괴로워하다, 호통을 한번 친 뒤로는 몰래 숨어서 피우기 시작 했다 한다. 광해군의 일갈로 정전에 앉아있던 대신들은 황급히 담배를 끄기 시작하는데, 이후로 대신들은 궁궐 후미진 구석에서 몰래 담배를 태우고는 황급히 조참에 참여하는 걸로 공무원의 흡연 자세를 관습화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관원 사회의 관습이 사회로 퍼져나가면서 어른들 앞에서는 담배를 태우지 않는‘흡연예절’이 정착하게 된 것이다.
(3) 결론
유교사상과는 상관없이 한 임금의 일갈로 인해 바뀌어 진 문화이긴 하나, 비흡연자인 타인을 배려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유교 사상의 의식과 맞물려져 유교문화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비록 진실은 유교문화와는 관련이 없지만, 인간관계의 예우와 인격체로서 대하는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리는 우리나라에서, 사람과 사람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어찌 보면 가장 기본적이고 당연한 ‘옳은’ 문화로 바뀐 문화이므로 잘 가꾸어 나가 우리나라만의 흡연 문화로 정착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법정스님(1999), 무소유, 범우사
노자의 도덕경
임학선(2006), 문묘일무의 이해, 성균관대학교출판부.
계환(2007), `상식으로 만나는 불교` ,정우서적.
최인호 에세이집.
두산 대백과 사전.  
 
http://www.templestay.com/ 
http://www.fortuneye.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