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엔캐리트레이드의 현황 및 파급효과와 향후전망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엔캐리트레이드의 현황 및 파급효과와 향후전망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엔 캐리 트레이드의 정의
2. 엔 캐리 트레이드의 배경
3. 엔 캐리 트레이드의 현황
4.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시 파급효과
5. 엔 캐리 트레이드의 동향
6. 엔 캐리 트레이드 향후전망

본문내용

1. 엔 캐리 트레이드의 정의
엔 캐리 트레이드란 무엇일까? 일본의 낮은 금리를 이용해 엔화를 빌려 제 3국에 투자하는 금융거래를 의미한다. 낮은 금리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 금리 높은 다른 은행에 예금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투자대상에는 고금리 국가 통화 뿐 아니라 차익거래가 가능한 모든 자산이 될 수 있다.
엔 캐리 트레이드는 넓은 의미로써 일본 내 기관투자자나 개인이 환위험을 해지하지 않은 채 해외 수익자산에 투자하거나 외화 선물거래를 하는 경우도 이에 포함된다. 이와 같은 경우는 엔 차입을 하지 않더라도 저금리인 엔을 그대로 운용하지 않고 외화로 교환한 후 고금리의 다른 수익자산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2. 엔 캐리 트레이드의 배경
엔 캐리 트레이드가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일까? 그 원인은 일본금리의 상승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은 1990년대 초에 부동산 버블이 꺼지면서, 일명 잃어버린 10년의 경기불황을 맞이하였다. 이에 일본중앙은행은 경기활성화를 위해서, 금리를 낮추었다. 그리하여 1995년 이후부터는 일본의 콜금리는 제로금리가 지속되었다. 금리가 낮게 계속 지속됨에 따라서 기업들은 투자자금 조달이 원활하게 되어서, 투자를 적극적으로 많이 할 수 있었다. 가계입장에서도 은행에 저축을 해도 이자소득이 거의 없었고, 금융기관에서는 일부 예금에 대한 자금관리 비용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마이너스 금리를 부과하였기 때문에, 저축보다는 오히려 지출이 늘게 되어서, 소비가 촉진되었다. 그 결과 일본의 경제는 기업의 투자와 가계의 소비가 촉진되어,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었다. 이에 따라서, 일본은행 정책위원들은 계속되었던 경기가 활성화되고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서, 콜 금리인상을 판단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2001년 3월 이후 계속 시행해 오던 제로금리정책을 5년여 만에 해제하기에 이르렀다. 콜금리를 0%에서 0.25%로, 재할인율을 0.1%에서 0.4%로 인상했다. 일본은 제로금리정책을 해제함으로써 통화량을 조절해 금융정책을 펼쳐 오던 것을 금리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일본의 금리와 엔 캐리 트레이드 - 삼성경제연구소, 2007
엔캐리 청산되면 부동산 가격도 떨어진다. - 서울경제신문, 2007
엔 캐리 청산 우려할 만한가. - LG 주간경제, 2007
세계경제의 나침반, 일본 금리와 엔화 환율 - LG 주간경제, 2007
일본경제와 엔화 환율 - 삼성경제연구소, 2006
일본 제로금리 해제의 배경과 영향 - 삼성경제연구소, 2006
엔 캐리 자금,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의 불씨 되나 - LG 주간경제,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