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조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조선의 역사적 위치와 위만조선과 기자조선에 대한 문제점, 고조선을 둘러싼 이동설을 정리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고조선의 위치문제와 고고학적 문화기반 등 최근 이론을 토대로 직접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조선 요약
1. 고조선의 구성 - 단군조선, 위만조선, 기자조선

2. 고조선의 중심지 문제
(1) 고조선의 평양 대동강설
(2) 고조선의 중심 이동설
(3) 고조선의 요서, 요동위치설

3. 고조선의 고고학적 문화기반
(1) 청동기의 보급
(2) 유적지와 유물
(3) 대규모 무덤 출현

4. 낙랑문제
(1) 낙랑의 성격
(2) 한군현(漢四郡)의 성격

본문내용

고조선 요약
1. 고조선의 구성 - 단군조선, 위만조선, 기자조선
*단군조선→ 기자조선→ 위만조선 :삼국유사(정권, 왕조, 창시자 중심으로 나눈 것) 13C 末
*前조선→ 後조선→ 위만조선 :제왕운기(이승휴 고려시대, 사회의 성격 중심으로 나눈 것) 13C末
고려시기에 이미 위와 같이 2가지로 고조선의 구성을 나눴었다. 이것은 「동국통감」에 나와 있는 단군즉위년을 근거로 하였을 때 단군 원년을 BC 2333년으로 정할 수 있다. 이것의 역사적 의미는 중국 역사 개시와 우리와 동시기라는 점이 강조되는 상징성이 있다.
위와 관련하여 단군의 실재성 문제가 제기된다. 이에 대하여 70, 80년대에는 민족시조신화, 개국신화로 인식하였다. 1993년 북한에서 단군능 발굴이 되면서 단군 실재론과 고인돌군 발견 그리고 관련유적이 더하여져서 단군을 신화적으로만 보던 것을 넘어서 역사로 보려하였다. 역사계승집단은 신념체계 내용까지도 역사로 인정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북한 측 주장에 대해여 우리 학계는 부정적이다. 그 이유는 연대측정문제, 관련유적, 유적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단군조선(고조선)
BC 108년까지 요동과 한반도 서북부 지역에 존재한 한국 최초의 국가이다.《삼국유사》를 쓴 일연(一然)이 단군신화에 나오는 조선(朝鮮)을 위만조선(衛滿朝鮮)과 구분하려는 의도에서 ‘고조선’이란 명칭을 처음 사용하였고, 그 뒤에는 이성계(李成桂)가 세운 조선과 구별하기 위해서 이 용어가 널리 쓰였다. 지금은 단군이 건국한 조선과 위만조선을 포괄하여 고조선이라고 부른다. 고조선의 건국 시기는 확실하지 않다.
《삼국유사》에 전하는 단군신화에서는 기원전 2333년에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고 기술하였으나, 그대로 믿기 어렵다. 단군조선은 인접국인 燕 나라와 대립하면서 성장한다. 강력한 국가체제를 둔 단군조선은 B. C. 4세기까지 중국에서 위협을 느낄 정도로 성장하나 B. C. 3세기 후반부터 연나라가 동방으로 진출하면서 단군조선은 밀리기 시작하여, 연나라의 대규모 침공에 단군조선은 서쪽의 많은 영토를 상실하고 수도를 평양으로 바꾸었다.(원래는 요하강 부근)

참고 자료

이야기 한국고대사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