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스 베네딕트 `문화의 유형` 중 뉴멕시코의 푸에블로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문화인류학과 관련된 오래된 책 루스 베네딕트의 "문화의 유형" 중 뉴멕시코의 푸에블로족에 관한 내용을 요약, 간추린 것입니다..

목차

1. 거주

2. 생활
1) 의례
2) 사제
3) 성년식
4) 의식구조
5) 결혼
6) 이혼

3. 다른 민족과의 차이점
1) 고행
2) 샤머니즘
3) 살해
4) 자살
5) 성
6) 풍요의례
7) 우주관

본문내용

루스 베네딕트의 “문화의 유형”은 1934년에 씌여진 책으로 그 당시의 푸에블로 족의 문화의 모습을 보여준다. 오래전에 씌여졌고, 1980년대에 번역된 책이라서 번역이 매끄럽지 않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뉴멕시코의 푸에블로 문화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1992년에 지정되었다.

1. 거주:
미국 남, 서부 사막의 푸에블로 인디언은 남, 서부의 사막에 산다. 뉴멕시코 남, 서부 사막에서 최초의 사람은 바구니를 만드는 민족일거라 생각되지만 전부 멸종되었을 거라 추정한다.
푸에블로 족은 미국의 중심부에 살지만, 서구문명 속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미개민족이다. 그들은 문명에서 취한 것을 고쳐 자신의 삶에 맞게 동화시켜서 옛날 그대로의 토속적인 삶을 산다.
그들의 주거는 절벽에 만든 주거, 계획된 계곡 도시에 산다. (12~ 13세기에 건설되었을 것이라 추정) 건조한 고지에 정착한 후 크게 번성하였다. 이 곳은 북에서 콜로라도 강에 흘러가는 산 주앙의 황무지 계곡에 정착하여, 물도 없고 가장 험악한 지대이다. 그러나 왜 이런 험악한 지대에 정착하였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들 문화는 활과 화살 및 석재건축술과 다양한 농업을 가져왔다..
도시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그림참조)
암굴거주 또는 선반 같은 바위위에 쌓아 올린 주거와 지하의 지성소인 키바(kiva)는 승강구에서 사다리로 내려갈 수 있었다. 키바에서는 사람이 설 수 있고, 집회장소로 쓸 만큼 넓었다. 이는 현대의 계획된 도시의 원형이 되었다.
요새화한 외부는 3층이 올라간 벽으로(내부가 반원으로 굽음) 테라스를 형성하고, 석조로 내장을 한 지하의 키바로 접근할 수 있었다.
거대한 계곡 도시의 작은 키바는 세련되고 완전한 석조 건축물인 땅 속을 내려앉은 듯 한 거대한 부속사원을 가지고 있었다.
스페인 모험자들이 오기 전에 절정을 이루다가, 쇠퇴하였다. (스페인들의 모험자들이 오기 전에 이미 암굴주거와 반원 도시를 버리고 리오그란데 강을 낀 촌락에 거주하였다.

참고 자료

사진 참고...http://blog.naver.com/joshua_c1v8/14000328296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