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과 정치] 대중매체 속에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8.04.0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대중메체 속에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TV드라마
Ⅱ. 신문
Ⅲ. 영화
Ⅳ. 대중가요
Ⅴ. 잡지
Ⅵ. 만화
Ⅶ. 뉴스
Ⅷ. 광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대중매체 범람의 시대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자신이 원하던 원하지 않던 언제나 대중매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생활하고 있다. TV드라마, 신문, 영화, 대중가요, 잡지, 만화, 뉴스, 그리고 광고 같이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것을 대중매체라고 한다. 대중매체는 수용자로 하여금 각 매체가 갖고 있는 특유의 매체논리에 입각하여 사고하게 하기 때문에 대중매체가 특정한 주제를 특정한 형태로 오랫동안 반복하여 대중에게 전달한다면 결국 대중은 그 사상에 물들게 되는 것이다.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정보와 사상이 올바른 것일 때에는 받아들이는 대중의 유익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 정보가 올바르지 않은 것일 때에는 대중은 암암리에 잘못된 사상으로 물들여지게 될 것이다.
그 예의 하나로 여성에 관한 대중매체의 정보전달이 있다. 진정한 의미의 여성을 꿰뚫어야 할 대중매체가 오히려 왜곡되고 잘못된 관념에 사로잡혀 대중에게 전달됨으로 인해서 수용자들이 잘못된 관념과 가치관을 가지고 생활하게 하는 것이다.


Ⅰ. TV드라마
대중매체 중 특히 드라마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적어도 하루에 한편에서 서너편의 드라마를 보게 된다. 이러한 드라마가 한 연구에 따르면 남성상과 여성상이 극과 극으로 나타내어지고 있다고 한다. 드라마 속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사회적으로 권위 있고 전문적이고 중요한 직종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오며 주역을 더 많이 맡고 있다. 그리고 여성보다 교육수준과 경제수준이 높고 능동적이며 강인하고 지배적으로 묘사되어지고 있다. 이것을 달리 해석하면 여성은 수동적이며 감정적이고 연약하고 정서적으로 표현된다고 할 수 있다. TV에서 방송되는 드라마의 대부분에서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이를 통제하여 설득하고 금지시키며 명령하고 통솔하고 지시하고 제한하는 이미지로서 나타내어지는 것은 대부분이 남성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TV에서 방영되는 드라마의 대부분이 전통적인 남성상과 여성상을 그대로 재현함으로써 새로운 남성상과 여성상을 보여주지 못하고 전통적으로 이어지는 성의 구분을 더욱 고착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