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부론을 읽고 - 이데올로기와 경제성장의 모순된 패러다임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선부론을 읽고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모택동보다도 훌륭한 정치인이라고 생각하는 등소평, 그의 사상과 정책들을 외부의 시각에서 분석한 이책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인생의 한가지 교과서라고 불려도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어느새 미국보다도 우리네 생활에 밀접하게 접해있는 중국,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중국을 보며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는가?기회가 보이는가! 두려움이 느껴지는가? 그들의 사상과 문화와 정책을 공부하고 연구해야하는 것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네에게 일종의 의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일독을 권한다.

목차

* 선부론을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변화하는 중국과 중국인
* 문화적 선부론의 가치
* 외부의 시선으로 본 중국과 등소평
* 저자의 의도와 생각

본문내용

* 오늘날의 강한 중국을 만드는 초석을 제공한 작은 거인 등소평의 선부론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중국에 대한 관심은 지난 여름 휴가때부터였다. 휴가를 상하이로 다녀온 나는 상하이에 반해버렸다. 내 기억에 유난히 남는 장면은 한 골목을 사이에 두고 한쪽은 번쩍번쩍하고, 한쪽은 너무도 못사는 특이한 이중성이였다. 중국어도 배우기 시작했는데 역시 중국에 대해 아는 것은 멀고도 험하다.

이 책은 신문에서 보고 만나게 되었다. 어려워보이지만 쉽고 생생하다는 평에 보게 되었는데 장별로 변화하는 중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뭐랄까 궁금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 든든한 책이었다. 이를테면 교육이나 복지, 성생활이나 농촌 문제와 신세대, 종교의 문제까지 말이다.

이 책에는, 20여년간 중국사회에 깊숙이 체화된 서양인의 시각에서 기술된 중국인, 중국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이에 따른 면면이 소개되어있다. 영국 BBC방송 중국특파원인 저자의 1980년대 중반 중국 유학시절에서 2000년 중반인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개방에 따른 급격한 서구 물질문명의 유입이 이들의 삶과 사회구조 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그들의 자세와 의식의 변화, 이에 대한 공산당의 시장경제와 서구 문화에 대한 수용태도 등이 일화와 전문가들의 견해를 곁들여 흥미로우면서 진지한 탐구를 하고 있다.

솔직히 이 책을 손에 잡으며 실로 방대한 분량의 두께에 감동을 먹고 두려움에 떨었다. 하지만 한동안 펀드 열풍을 몰고왔던 중국 펀드들은 정기예금, 정기 적금만을 고집하는 내게 경제 개념에 대한 새로운 고찰을 요구했었다. 그렇게 얼마간 불입했던 부분에서 금액을 늘려가면서 다시 세계적인 불황으로 인하여 마이너스의 늪에서 헤어나질 못하고 있어서 인지 더욱 더 경제나 사회적인 면에있어서 공부를 하고자하는 욕구가 높아졌고, 이 책 또한 중국의 경제성장과 관련된 책이었기에 덥썩 집어들고 보았다.

엄청 어렵고 난해하리라고만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어느정도는 쉽게 술술 읽혀졌었고, 가깝고도 먼나라. 중국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귀한 시간을 가진 것 같다. 서양의 경제기자가 바라본 변화하는 중국과 중국인!

참고 자료

* 선부론 - 랜덤하우스 코리아
* 덩사요핑 평전 - 황금가지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