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푸틴의 리더십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푸틴의 성장배경과 리더십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푸틴의 성장 배경

3. 노무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리더십 비교
- 국민이 공감하는 리더
위기상황에의 대처
재벌 세력에의 대응
열린 정치
이미지 관리
외교 정책

4. 차기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재 러시아는 2006년 말 기준으로 GDP순위 1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경제 대국이다. 그런 러시아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곧 러시아라고 일컬어지는 푸틴. 그는 소비에트 연방 시절 이후로 내리막길로 치닫던 러시아를 불과 8년 만에 미국과 경쟁할 수 있는 ‘강한 러시아’로 바꾸어 놓은 당사자이다. 두 번의 대통령 연임에 현재 임기 말임에도 불구하고 53%의 국민들이 헌법을 바꾸어 3기연임을 하도록 하자고 지지하고 있는 러시아의 영웅이다.
이처럼 국민들에게 칭송받고 국가를 일으켜 세운 지도자는 그 예를 손에 꼽을 만하다. 조직 중 가장 상위에 있는 조직이 바로 국가조직이다. 전체 국민의 삶을 총괄하고 여러 주변 국가와 대외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는 그 조직의 크기에 걸맞은 리더십이 필요하다.
푸틴이 어떻게 해서 위기에 빠져 있던 러시아를 일으켜 세울 수 있었는지 그의 성장과정을 알아보고 관련된 사건의 예를 들어 노무현 대통령의 경우와 비교하여 그의 리더십을 설명해 보고 우리나라 정계의 발전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푸틴의 집안 내력과 유년시절

푸틴의 부모님은 전쟁으로 인해 아주 어려운 결혼생활을 해 나갔다. 일찍 결혼한 부모님은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인해 아버지의 의용군 참전으로 따로 떨어져 살아가고 있었다. 전쟁 참전으로 인해 푸틴의 아버지는 다리에 부상을 입고 장애를 가지게 되었으며 집으로 돌아와 어머니의 나이 41세에 푸틴을 낳았다.
전쟁으로 인해 황폐해진 도시 상트 페테르부르크 시의 공동 주택에서 푸틴은 유년기를 보냈다. 공동주택의 특성상 집에는 항상 또래 아이들이 많았고 그들과 함께 어울려 지내면서 소위 골목대장 노릇을 했다.
자서전에서 그의 표현에 따르면 자신은 또래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강압적으로 시키거나 하지 않았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자립심이었고 푸틴의 역할은 행정부보다는 사법부에 가까웠다고 한다. 이런 푸틴의 성품은 나중에 KGB에서 활동할 때나 정계에 입문했을 때에도 변함없이 발휘되었다.
그의 부모님은 자식에 대한 통제를 상당히 많이 가하곤 했다. 그러나 푸틴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라면 부모님이나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진해나갔다. 그가 첩보원이 되기 위해 법대에 입학한 것은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참고 1> 푸틴 자서전
<참고 2> 쿠키 뉴스
<참고 3> daesun.kbs.co.kr
<참고 4> inewspeople.co.kr
<참고 5> 매일경제 2007. 11. 28 기사
<참고 6> 조직행동(323p) - 양창삼 저

<참고문헌>

1. 한국, 푸틴의 리더십을 배우다 - 로이 메드베제프 저
2. 푸틴 자서전 - Gevorkian, Nataliya 저
3. 푸틴의 러시아 : 권력과 시장 그리고 비즈니스 - 박상남 저
4. 참여정부, 절반의 비망록 - 이진 저
5. 노무현 따라잡기 - 김창호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