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 - 교육평등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사회 중에서 교육평등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교육평등론의 발전
2. 교육 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본문내용

1. 교육평등론의 발전
콜맨(Coleman, 1968)은 교육의 평등관(平等觀)의 변천을 네 단계로 정리하였다. 첫째는 산업화 이전의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학교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이었다. 둘째는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시대로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이다. 초등교육이 의무화되어 누구나 취학하였으나 대다수는 초등교육으로 끝나고, 중등교육과 대학교육까지 받는 것은 상층계급뿐이었다. 셋째는 미국과 사회주의 국가들에는 좀 더 일찍 등장했고, 그리고 서유럽 여러 나라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평등관으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넷째는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학교에 다니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시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데 있으므로 배울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평등교육이라는 것이다.
cf) 화렐(Farrell)은 교육평등모형을 네 가지로 정리하여 접근의 평등, 존속의 평등, 결과의 평등, 결실의 평등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훗센(Husen)은 사회사상의 흐름과 관련지어 교육평등의 관점을 보수주의적 평등관, 자유주의적 평등관, “보상적”(補償的)평등관으로 나눈 바 있다. 이것은 콜맨의 네 단계 가운데 첫 번째를 뺀 나머지 세 단계와 대체로 일치한다.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으로 특정집단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집단에게는 금지되는 일은 철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까지 신분, 성, 종교, 지역, 인종 등을 이유로 차별해오던 것을 철폐함으로써 누구나 원하고 또 능력이 미치는 데까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것이다.
또한 대학교육은 능력 있는 인재들에게만 주어져야 하며, 사람마다 얼마만큼의 유능한 인재가 존재해 있으므로 이 인재들을 발굴하여 알맞은 교육을 시킨 뒤에 충분히 활용하자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