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읽기 비판적 고찰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내용 요약
1. 서론
2. 비판적 문식성과 밑줄 긋기 전략
3. 실험 및 결과
4. 결론
5. 비평

본문내용

※ 내용 요약
1. 서론
현행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인다. 즉,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중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국어교육의 변화는 구성주의 교육관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기존에는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적 차원에서의 지식을 단순히 정선된 지적 산물의 전이에 두었다면, 구성주의 교육관에서는 학습자에게 있어, 이 세상에 그 자체로 완결된 지식이란 없으며, 학습자의 주체적인 ‘구성’을 통해서만 그 지식이 의미를 지닌다고 보는데 이러한 구성주의 교육관의 영향을 받은 것이 7차 교육과정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지금까지 교육의 주체이면서 단순한 지식의 습득자에 머물렀던 학습자를 교육의 인식론적 주체의 지위로 복권시킴은 물론 지식의 단순한 전이자로서의 역할에 머물렀던 교사 역시 학습자의 지적, 정서적 발달에 적극 개입하여 주체적 학습을 조력할 수 있는 위치를 획득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와는 달리, 아직도 구체적인 학습 전략에서는 단순 기능(Skill) 중심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밑줄 긋기’이다. 밑줄 긋기는 매우 효과적인 전략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전략의 실제적인 타당성에 대해서는 언급된 사실이 없다.
역설적이게도 이렇게 학교에서 다루지 않음으로써 이 전략은 누구나 사용하는 전략이 되었다. 그러나 학습자가 읽기 과정에서 과연 어떠한 부분을 중요하다고 판단하는지에 대한 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