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도경제학]신제도학파 경제학의 학문적 정체성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상세히 분석정리 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구제도학파와 신제도학파
1. 제도학파
2. 구제도학파
3. 신제도학파

Ⅲ. 신제도주의 경제학의 대상과 범위

Ⅳ. 신제도주의학파의 학문적 정체성 분석
1. 권력의 개념
2. 분석틀
3. 분석수준
4. 권력의 경제적 효과
5. 환원주의와 반(反)환원주의의 대립
6. 유물변증법의 갱신과 이행

Ⅴ. 신제도주학파 이론의 한계
1. 제도변화에 대한 인과적 설명의 부족
2. 제도적 구속력의 한계

Ⅵ. 신제도주의학파의 학문적 연구 성과와 전망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신제도론 (New Institutional Theory: NIT)은 자원 종속록 (Resource Dependency Theory: RDT) 이나 조직 개체군 생태학 이론 (Population Ecology Theory: PET)의 대안 내지는 수정이론으로서 주목을 끌어왔다.
제도적 이론(institutional theory)의 중요한 개념의 분석틀은 기능 혹은 역할 네트워크가 조직구조를 결정한다는 구조적 기능주의이다. 조직은 사회문화적 규범이나 가치체계 등의 제도적 환경과 부합되도록 형태나 구조를 적응해야만 하는 압력을 받는다. 제도적 이론은 조직의 정당성 및 생존을 확보하는 데 있어 적절하거나, 문제의 소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는 조직형태 및 구조에 대한 사회적 구성을 강조한다. 자극반응이론에 입각한 합리적 행동관점이나, 외부적으로 제약된 행동관점과는 대비되게 무작위적 행동관점은 쌍방적 인과관계를 강조하여,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를 구분하기가 어려우므로 질적 방법론에 의거한다. 비록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구분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구조의 사회적 구성이 제도화되는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은 가능하다. 예컨대 Zucker(1977)는 역할점유자에 의한 역할, 그리고 행동이 전형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정도가 제도화의 수준임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구조적 상황이론의 경우, 조직상황 요소(규모 및 기술)와 환경적 상황요소 등이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제도적 이론은 이러한 변수들 이외에 사회문화적 변수(예를 들어 규범, 가치, 의식, 신념체계 등등)를 추가한다. 즉, 상황적 요소 혹은 사회문화적 요소 등 어느 하나만은 인과모형을 충분히 대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컨대, Ranson(1980)등은 인간의 인지과정, 권력종속성 및 상황적 제약조건의 구조에 대한 상호작용적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상황요소와 사회문화적 요소를 통합함으로서 이 관점은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 인지이론(cognitive theory) 등과 같은 미시수준의 무작위적 행동관점의 문제까지도 극복할 수 있다.
Scott(1987)은 제도화를 개인이 사회적 실체에 대한 개념규정을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으로 규정한다.

참고 자료

위평량, 김윤환, 21세기로 가는 사회경제 사상, 대명출판사, 2007
민경국, 자유주의 시장과 정치, 부키, 2006
정용덕 외, 거버넌스제도의 합리적 선택, 대영문화사, 2002
안청시, 안청시 외, 현대 정치경제학의 주요 이론가들, 아카넷, 2003
배진영, 경제질서의 이론과 정책, 비봉출판사, 2003
편집부, 제도경제학, 예하미디어,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