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 염기의 적정-Acid base titration)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산 염기의 적정-Acid base titration)

목차

1. Introduction
2. Objection
3. Experimental Apparatus
4. Experiment
5. Result
6. Discussion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산과 염기의 정의
: 산은 맛이 시고 푸른 리트머스 시험 종이를 붉게 변화시키고 염기를 중화하며 활성을 띤 금속과 반응하여 원소상태의 수소를 내어놓는 성질을 가진다. 또한 산은 모두 수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전기분해하면 음극에서 원소상태의 수소를 발생시킨다.
: 염기는 그 수용액이 미끈미끈하며 맛이 쓰거나 떫으며 붉은 리트머스를 푸르게 변화시키고 산을 중화하는 성질을 갖고있다.

(1)arrhennius의 정의
: 1884년 아레니우스에 의하여 산고 염기의 현대적 개념이 성립 되었는데 산(H+)은 물에 녹았을때 수소이온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물질이며 염기(OH-)는 물에 녹아 수산화 이온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물질로 정의 하였다. 예를 들어 HCL이 물에 녹으면 다음과 같이 이온화 된다.
HCL<--->H + CL-
이때 생긴 수소이온(H+)은 수용액에서 수화되므로 사실상 H3O+(hydronium ion)로 되므로 HCL의 이온화는 다음과 같이 된다.
HCL + H2O <--->H3O + CL-
H+ 또는 H3O+의 농도가 커지면 산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서 센산이 되고, H+ 또는 H3O+의 농도가 작으면 약한산이 된다.
수산화나트륨이나 수산화칼륨은 금속과 수산화기의 이온화합물이며 이들의 수용액은 염기성을 나타낸다. 이들은 물에 녹아 수산화 이온(OH-)을 내어 놓는다.
NaOH <---> Na + OH-
KOH <---> K + OH-
염기도 산과 같이 염기를 만드는 수산화 이온의 농도에 따라 센염기와 약한 염기로 구분된다.
또한 산과 염기를 반응시키면 반드시 중화반응이 일어나 염을 생성한다.
HCL + NaOH <---> NaCL + H2O
HCL + NH4OH <---> NH4CL + H2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