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혈액검사 소견, 소변검사 소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혈액검사 소견, 소변검사 소견,

목차

[혈액 검사 소견]
*CBC=complete blood cell count
*LFT=Liver function test
*RFT=Renal function test
*PT: Prothrombin Time
*aPTT: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CK-MB
*Urinalysis(소변검사)

본문내용

[혈액 검사 소견]
*CBC=complete blood cell count
<Hct=hematocrit(적혈구 용적)>
혈액 전체의 부피에 대한 혈구 부피의 비율을 의미하며, 이는 빈혈 또는 적혈구 증가증 등의 질환에 있어서 혈색소나 적혈구수와 함께 그 정도를 표시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즉, 빈혈에서는 Hct가 낮게 나오고 , 적혈구 증가증에서는 Hct가 높게 나온다.

*LFT=Liver function test
AST: 5~40 U/L, ALT: 5~45 U/L(unit/liter)
간 기능 검사(LFT)에는 주로 AST와 ALT의 수치를 조사한다. transaminase의 수치가 10,000 IU/mL가 넘게 되면 drug injury(hepatotoxin)로 보게 되고, 1500 to 3000 IU/mL정도가 되면 acute viral hepatitis로 보게 된다. 300 IU/mL보다 낮게 된다면 chronic viral hepatitis, metabolic disorders, alcoholic hepatitis가 의심이 된다.

*RFT=Renal function test
<BUN: Blood Urea Nitrogen>
신체에서 요소의 일차적 발원지는 간이다.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암모니아는 아미노산의 탈아미노 반응에 의해 만들어진다. 즉, protein의 최종 대사산물로 생성된 아미노산이 체내에서deamination을 받아 ammonia가되고 ornithine cycle에서 urea로 합성된다. 간에서 암모니아가 요소로 변화하므로써 독성 암모니아의 축적을 막는다.
BUN은 직접적으로 단백질 대사작용과 관련이 있을 뿐 아니라 사구체 여과와도 관련이 있다. 결과적으로 BUN은 단백질 대사과정이 비정상적이고 일정하지 않다면 사구체 여과율인 GFR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 더구나 여과물의 40~50%는 세뇨관에서 수동적으로 재흡수되는데 혈액량 감소는 이 비율을 증가시킨다.

참고 자료

혈액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Rakel: Textbook of Family Medicine, 7th ed. Liver
Campbell-Walsh Urology, 9th e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