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부 초음파에 대해서, 주로 간 담낭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liver, gall bladder 에 대한 초음파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초음파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해서도,

목차

[초음파의 기본원리]
[초음파 검사 방법]
[정상 초음파 사진]
[병변부위 초음파]
[미만성 간질환]
[담낭 질환]

본문내용

[초음파의 기본원리]
1.펄스-에코 원리
초음파 진단은 펄스-에코의 원리를 이용한다. 이때 쓰여지는 펄스가 바로 초음파이다. 초음파의 짧은 펄스가 체내로 발사되면 이 펄스는 체내의 어느 반사면과 만날 때까지 일정한 속도로 조직 속을 여행한다. 반사면에 부딪치면 음속의 일부는 진원 쪽으로 반사되는데 이것이 에코이다.
2.환자 위치
장내 가스가 상복부를 검사하는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이때에는 환자의 위치를 변화시킴으로써 장내 가스를 검사 부위에서 몰아낼 수가 있다.
3. 호흡변화
일반적으로 상복부 검사를 할 때는 환자로 하여금 심호흡을 하게 하는데 그 이유는 횡격막이 아래로 내려오고 간이 갈비뼈 아래로 내려오는 효과를 얻기 위함이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서는 심호흡을 할 때에 횡격막은 내려오지만 배가 오목해져서 오히려 검사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복식 호흡을 환자에게 특별히 주문해야 한다. 즉, 배를 내밀면서 호흡을 들이마시게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4. 압박법
압박을 하면 두가지 효과가 있다. 첫째는 심부의 장기를 트랜스듀서에 가까이함으로써 더 좋은 검사를 할 수 있고, 둘째는 트랜스듀서와 우리가 보고자 하는 장기, 예를 들면 전복벽과 췌장 사이에 있는 위장관 혹은 위장관 내의 가스를 밀어버림으로써 좋은 음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상복부 초음파 진단학Ultrasound scannin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