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 심장의 구조와 기능, 원리 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심장에 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그림도 많이 넣고,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제가 사용한 글씨체를 가지고 계시지 않을 경우 레포트가 망가져보일 수 있지만,
수정이 편하도록 서식등록 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심장이란?
1. 구조 1
2. 심장벽 1
3. 심장의 외부구조 2
4. 심장의 내부구조 3
5. 판막 3

Ⅱ. 심장과 혈액공급
1. 혈액순환의 종류 5
2. 심장의 혈관 6

Ⅲ. 심장의 운동 원리
1. 심장의 신경지배 8
2. 심장의 전기적 전도 8
3. 심박출량 9
4. 심장의 운동과 심근 10

Ⅳ. 심장 운동의 확인
1. 심장의 박동 12
2. 심박 12
2. 심음(heart sound) 14

본문내용

Ⅰ. 심장이란?
1. 구조
1) 모양
근육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속이 비어있는 원추모양의 장기
2) 무게
약 250 ~ 300gm
3) 위치
흉부 내강인 종격동 내에 위치해 있다. 좌우로는 양쪽 폐 사이의 공간, 상하로는 2번째늑골에서 5번째 늑간까지 12~14㎝(5인치) 정도에 걸쳐 있다. 심저부(base)는 우상방으로 향하고 있어 정중선(midline)에서 왼쪽으로 15° 정도 흉곽 내에 비스듬히 위치하고 있어, 정중선상에서 볼 때 2/3가 좌측으로 치우쳐 있고 횡격막 위에 얹혀져있다. 다시말해, 심장의 경계는 위쪽은 제2늑연골, 오른쪽은 흉골의 약간 오른편, 왼쪽은 제3~5늑연골까지 걸쳐있다.
왼쪽 유두 바로 아래 5~6번째 늑골 사이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심첨이 흉벽에 닿아 있어서 심장이 박동하는 것을 쉽게 느낄수 있다. 이 부위를 최대 강도지점(PMI : point of maximal intensity)라고 한다.
2. 심장벽
심장도 혈관의 일부이기 때문에, 심장벽의 구조도 혈관의 기본적인 구조와 마찬가지로 3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장의 경우에는 심내막(안쪽), 심근층, 심외막(바깥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심내막(endocardium), 심장속막
내피세포층에서 섬유결체조직에 의해 강화되어 있고 직접 혈액과 접촉하고 있으며,
심내막이 연장되어 판막을 형성한다.
2) 심근(myocardium), 심장근육층
심장벽의 대부분을 차지(심장두께의 75%)하며 심장근육에 의해 만들어진다. 심근의 율동적인 수축은 순환을 유지하는 펌프력을 제공하는 주요 기능을 담당한다. 심근은 구조상으로 횡문근, 기능상으로 불수의근이어서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자동능을 지니고 있어서 중추로부터 신경을 차단하여도 자동적으로 수축할 수 있다.
심방의 근육과 심실의 근육은 심방과 심실의 경계에 있는 심방심실의 입구를 감싸고 있는 섬유둘레라는 결합조직으로 뚜렷하게 구획되어 있다. 심방근육은 2개의 층으로 얇고, 또한 근육다발의 주행방식도 불규칙하다. 그러나 심실의 근육은 3개의 층으로 두꺼우며, 오른심실보다 왼심실의 근육층이 3배나 두껍다.

참고 자료

google.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