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영의 특성 원리 역사 기술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영의 특성 원리 역사 기술

목차

수영의 특성
수영의 역사
배영 ( Backstroke )
자유형 ( Freestyle )
접영 ( Butterfly )

본문내용

수영의 특성
수중활동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일생 동안에 걸쳐 이용되고 있는 수영은 즉, 연령, 성별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심지어는 장애자들도 물 속에서 새로운 감각을 성취할 수 있고 자유스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가 있으므로 폭넓게 확산되었다.
⊙신체 움직임에 대한 일반적 요소
1) 공간
공간(space)의 개념은 방향과 움직임의 수준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수중에서 앞, 뒤쪽으로 움직이기 위해 신체는 수평적자세로 수면으로 완전히 뻗어 준다.
또는 신체가 똑바로 서있는 자세일 때는 수직적 자세이고 움직임은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할 수 있다.
수영자의 몸체를 움직이세 도와주는 물의 지지는 다른 측면의 수영을 할 수 있게 함이다. 접영에서 팔을 물 밖으로 되돌리기와 평영에서 주중에 있는 팔의 되돌리기는 다른 형태의 공간을 사용하는 스트로크 기술의 좋은 예이다.
2)시간
시간(time)은 물을 통과하는 신체의 어떤 부분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요소이다. 즉 입수할 때와 되돌리기 단계시 수영자는 약간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이때 타이밍은 입수할 때보다 되돌리기할 때 더 천천히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규칙은 수영자가 천천히 되돌리기 동작을 취함으로써 물의 저항을 최소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입수 또는 힘을 발휘하는 당기기 단계에서 가장 빠른 움직임을 하게 해준다.
자유형과 배영과 같은 영법에서는 물 밖으로 되돌리기 하는 팔 움직임의 속도와 물 속으로 들어가는 단계는 똑같은 속도여야만 한다. 즉 빠르게, 천천히, 보통 모두가 사용된다.
3)힘
인간은 신체의 근육작용에 의해 신체 자체가 물을 통과하여 움직이는 힘(power)을 발휘함으로써 오랫동안 수영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힘은 적절한 방향으로 적용되어야만 하고 다리와 팔의 다양한 근육군을 사용함으로써 장거리 수영을 할 수 있다.
힘은 팔을 전방으로 하고 신체 중앙에 평행이 되도록 해준다. 입수한 팔이 물 속에서 힘을 발휘하는 단계는 수면 바로 밑에서 시작해야만 한다. 이러한 힘의 배분은 장거리 수영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fleck,1979)
다리 또는 팔이 연속적으로 협응이 이루어질 때 엉덩이는 다른 방형으로 돌려지고 신체를 움직일 수 있는 전체적인 힘이 증가된다.
4)흐름
흐름(flow)이란 용어는 신체의 추진력을 이용하여 팔과 다리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나타내
주는 것이다. 공급되는 힘에 의해 계속되는 일련의 동작은 팔과 다리 움직임에 의해서이고 움직임의 동작이 계속해서 교체가 이루어질 때(자유형, 배영) 자연스럽게 흐름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