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무대 스포츠외교

저작시기 2002.04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국제무대의 스포츠외교수단화

목차

● 북한의 스포츠 정책과 방향
● 월드컵의 효과
참고 문헌

본문내용

체육은 개인의 인격 형성과 아울러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 여러 사회 체제와 결합하여 국가발전을 증진시키는 능동적,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스포츠는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이데올로기를 불문한 거의 모든 체제의 국가에서 전투력 향상, 국가친선을 빙자한 국력 과시, 외교 수단, 국민통합의 방법으로 대사회적인 차원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서구의 선진국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사회 체육을 국가의 주요 정책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이에 사회주의 국가 또한 예외가 아니다. 사회주의 국가들은 스포츠 또는 체육의 목표를 대체로 공산주의 개혁과 사회주의 국가건설을 위한 투사를 육성하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 사회주의 국가들은 공산주의 개혁완성을 위해 전체 인민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집단에 대한 의무감 배양, 정치적 이념(이데올로기)을 증진시키는데 스포츠의 목적을 두고 있다. 사회주의 국가의 스포츠 정책은 인민을 중심으로 한 민간주도하에 이뤄지는 자발적인 것보다는 스포츠 정책 구조가 정치적 목적에 따라 작성하고 결정짓는 정책에 의해 상명사달식 일방통행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인민을 결집시키고 국력을 조직화해 국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 도구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인민을 결집시키고 국력을 조직화해 국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 도구적 수단으로 활용한다.
대외적으로는 강한 폐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는 체육을 통한 인민의 집체적 결집력을 키워 비상시에는 군사력의 한 방편으로 사용한다는 전략 때문이다. 또한 국제무대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훈련방법 및 선수숫자 등을 철저하게 비밀에 부쳐 전력 노출을 막고 있다는 점에서도 폐쇄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국가간의 스포츠 경쟁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해 금메달 획득에 앞장설 수 있는 기량이 뛰어난 특정한 선수를 집중적으로 키워내는 엘리트 스포츠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는 시장경제의 자본주의 체제에선 직업적인 프로페셔널리즘과 모든 국민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기호와 취미에 맞춰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는 사회체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참고 자료

김의주,신인직 外 .『체육과학 개론』 (서울:한국방송통신 대학 출판부,1990).
「스포츠 신드롬」 ,『 조선일보』.
PC 통신 NOWNURI 언론비평 동호회 ′메아리 ′.
PC 통신 HITEL 스포츠 게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