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의 정치와 종교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북한의 정치와 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종교와 정치의 관계
1. 전통사회의 종교와 정치관계 유형
2. 세속화 유형

Ⅲ. 북한의 종교와 정치
1. 무속신앙
2. 유교
3. 일본식민통치의 유산

Ⅳ. 북한의 종교관 및 종교정책의 변천
1. 김일성 신격화 과정
2. 신격화 과정에서의 종교이용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많은 사람들이 북한정치의 종교성을 감지하며 북한을 신정정치경제라 하기도 하고 김일성 개인숭배의 독특성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왜 한 나라의 2천만 백성이 그러한 정치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 주민의 정신세계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성찰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먼저 유교와 무속신앙 등 전통종교가 정치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고, 북한공산체제의 종교에 대한 관점과 정책을 살펴본 후, 김일성과 김정일의 신격화 과정에 나타난 종교와 정치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종교와 정치의 관계
대부분의 전통사회에 있어서, 즉 근대화의 충격을 경험하지 않은 국가들에 있어서 종교와 정치는 언제나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다. 폴 틸리히가 종교는 문화의 내용이고 문화는 종교의 형식이라고 말한 것처럼, 모든 인간은 누구나 어떤 형태로든지 그의 종교를 갖고 있다. 일본의 천황은 신도의 수장으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중국의 천자의 주요한 직책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사장으로서의 역할이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의 이슬람은 정치권력의 정통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힌두교는 인도의 정치문화를 형성한 결정적인 요소였으며 간디의 민족주의의 정신적 근간이기도 했다. 즉 전통사회에 나타나는 현상은 정치지도자가 신적인 존재로서 신격화되거나, 제정일치로서 제사장의 역할을 행한다는 사실이다. 정치지도자의 권력은 신비한 초월성, 범인이 감히 도전할 수 없는 신성성과의 관계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

1. 전통사회의 종교와 정치관계 유형
전통사회에서의 종교와 정치관계 유형은 신격화 유형, 제정일치 유형, 국교 유형의 세 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신격화 유형은 인성과 신성의 구분이 확실치 않거나 연결선상에 있는 애니미즘, 샤머니즘 다신론, 범신론 등에 나타나는 것으로 정치적 지도자를 신적인 존재로 숭배하는 것이다. 제정일치 유형은 이슬람, 힌두, 유교문화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정치적 통치자가 종교적 제사장의 역할까지도 담당한다. 국교유형에서는 유대교, 기독교와 불교에서처럼 정치지도자와 종교지도자가 분리되어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정치에서 독립된 종교체제가 발전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북한 종교의 이해 / 문장순 / 2007
북한 종교의 새로운 이해 / 류대영 / 2002
북한 종교정책의 변화와 종교실태 / 김병로 /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