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학] CFX 레포트 (관형태에 따른 손실 비교)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계공학] CFX 레포트 (관형태에 따른 손실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A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제 1 장 서론 1
1. 파이프란 ? 1
2. 연구개요 1

제 2 장 Pipe 모델 2
1. 원형 파이프 모델 2
2. 사각 파이프 모델 2

제 3 장 이 론 3
1. CFD의 개념 3
2. 수치해법의 순서 4
3. 지배방정식 4
4. 수치 이산화 5
5. ANSYS CFX v11.0 6

제 4 장 결과 및 검토 9
1. Streamline에 따른 속도 분포 비교 9
2. 형상에 따른 전압 분포 비교 10

제 5 장 토 의 11

제 6 장 참고자료 12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1. 파이프란 ?
관 또는 튜브라고도 한다. 파이프의 단면은 보통 원형이지만 모양이 다른 것도 있다. 수도관·가스관 등 일상생활에서, 또 각종 공업용시설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파이프는 주로 유체(기체·액체)나 분체의 수송에 사용된다. 또, 땅 속이나 옥내(屋內)의 배선을 할 때, 전선·케이블의 보호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파이프에 의해 구성되는 유체의 통로등을 관로라 하고, 유체의 유량·물성값·마찰저항 등을 생각해서 합리적으로 관로를 설치하는 것을 배관이라 한다.
긴 배관은 도중에서 관의 방향을 바꾸거나, 또는 굵기가 다른 관을 사용할 때는 파이프와 파이프를 접합하기 위하여 파이프 커플링을 사용한다. 또, 파이프는 같은 무게의 봉재보다 굽힘에 대해 강하므로 기계나 구조물 등의 구성 재료로서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2. 연구개요
수도관은 주로 원형 파이프를 많이 사용한다. 다른 형태에서는 어떤 손실이 있기 때문에 주로 원형 수도관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직경 1.5cm의 원형 파이프와 단면적이 같은 직경이 2.658cm인 정사각형 파이프 두 개에 물성치를 대입하여, 파이프 내부의 유체의 유동을 관찰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중략..
제 3 장 이 론
1. CFD의 개념
가. 기본 개념 및 전재조건
1) 유체는 그 분자적 구조상 외부로부터의 전단력을 지탱할 수 없는 물질이다; 극히 작은 전단력도 유체를 변형시킬 수 있다.
2) 대부분의 경우, 유체는 연속체로 취급된다.
3) 유체유동은 외부로부터의 힘의 작용에 의해 만들어진다. 외부로부터의 힘에는 표면력(압력, 전단력, 표면장력 등)과 체적력(중력, 회전력 등)이 있다.
4) 유체의 물성치; 밀도, 점도, 표면장력 계수, 비열비 등.
5) 유동에는 극한적인 가정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 creeping flow; 점도가 매우 높거나, 유속이 매우 낮거나, 또는 대표길이가 매우 작을 때의 유동으로서, 이때는 관성력은 점성력에 비해 무시할 만큼 작아진다.

참고 자료

- 공학과 의학을 위한 기본 유체역학, 유상신 외 7인 공저, 사이텍 미디어, 2005
- 유체기계, 하재현 외 3인 공저, 보문당, 2006
- ANST 홈페이지 http://www.anst.co.kr/products/cfx5.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