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시민사회의 남북화해협력현황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시민사회에서의 남북화해협력현황

목차

Ⅰ. 서론
1.한국시민사회의 시민단체(NGO)의 개념
2.남북화해, 협력에서의 한국시민단체의 역할과 필요성
(1)남북 화해 교류·협력의 평가
(2)남북 교류․협력 활성화에서 NGO의 역할

Ⅱ. 본론
1.한국시민사회의 남북 화해 협력 현황
(1) 초기 대북지원
(2) 대북지원 활성화 조치
(3) 남북협력기금 지원 조치

2. 남북한 교류 현황
(1) 정부차원과 민간차원의 원조 비교
(2) 분야별 교류현황

Ⅲ. 결론
1.한국시민사회의 남북 화해 협력 활동이 가지는 의미 및 효과

본문내용

Ⅰ.서론
1. 한국시민사회의 시민단체(NGO)의 개념
일반적으로 시민단체로 지칭되고 있는 NGO는 이익집단의 유형 중에서 사익집단 (private interest group)에 대비되는 공익집단(public interest group)을 의미한다. 공익단체란 단체의 회원이나 활동가들에 대한 선택적인 또는 물질적인 혜택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공공선(common good)을 추구하는 단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 단체들은 정치개혁, 경제정의, 환경문제, 소비자보호, 정부의 신뢰성 회복, 일반대중의 보편화된 요구의 전달과 같은 불특정 다수를 위한 공공성을 지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NGO는 정부에 의해 또는 정부의 협력에 의하여  설립되지 않은 비영리 사적조직들을 의미한다. 때문에 NGO는 비정부 행위자(non-govermetal actor)로서 자발성(voluntarism)을 바탕으로 조직된 비영리(non-profit)적인 조직을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NGO는  비(非)국가 조직체(non-state actor)로서 자발성을 바탕으로 비영리(non-profit)적인 집단이나 조직 또는 결사체, 기구나 단체, 그리고 운동세력을 포괄한다. 또한 조직적 측면에서 NGO는 임시기구 (ad hoc entity)가 아닌 공식조직(formal organization)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개별 성원들이 비영리의 특정목적을 공유하면서 그들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내부구조(internal structure)와 규칙을 지닌다. 활동적 측면에서 NGO는 외형상 사적 시민단체이지만, 추구하는 목적이나 활동영역의 측면에서 공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NGO는 비영리의 특정 공익을 추구하는 사적인 민간조직체로 규정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