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분비 교란 물질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분비 교란 물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내분비교란물질의 정의

2. 환경 호르몬(내분비계 교란물질)의 종류

3. 내분비교란물질의 작용기전
(1) 모방
(2) 봉쇄
(3) 촉발
(4) 간접 영향

4. 내분비교란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내분비교란물질의 정의
내분비교란물질이란 생명체의 정상적인 호르몬 기능에 영향을 주는 체외 화학물질이다. 미국 환경처(EPA)는 내분비교란물질을 항상성의 유지와 발달의 조절을 담당하는 체내의 자연 호르몬의 생산, 방출, 이동, 대사, 결합, 작용, 혹은 배설을 간섭하는 체외 물질 이다
내분비교란물질은 크게 약물성 내분비교란물질, 자연성 내분비교란물질, 환경성 내분비교란물질 등 세 집단으로로 대별된다.
역사적으로 내분비교란물질 가운데 처음 알려진 것은 합성 호르몬이다. 그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이 DES(Diethylstilbestrol)이다.
이 물질은 강력한 합성 여성 호르몬인데 임상실험에서 약효와 안전성이 채 확인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1948년부터 1972년까지 유산 방지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희망으로 미국에서 수백만명의 임산부에게 투여되었다. 그러나 이 약을 복용한 산모에게서 오히려 유산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태어난 여아가 사춘기가 되면 투명세포암(Clear cell carcinoma)이 질에 발생하고 남아에게서도 성기 기형이 다수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내분비교란물질로서 자연계에 존재하는 것을 식물성 에스트로젠(Phytoestrogens)이라고 하는데 콩, 사과, 버찌, 딸기, 밀, 옥수수, 면화열매 등에 함유되어 있다. 실험실 분석에 의하면 43종류 이상의 먹는 식물에서 에스트로젠 활성이 관찰되었다 한다. 이들의 호르몬으로서의 역가는 자연 에스트로젠의 수천 분의 일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낵 제조 과정에서는 식물성 에스토로젠이 함유된 면실유가 널리 사용된다. 두유 속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젠의 농도는 갓난아이들의 혈중 에스트로젠 농도보다 1~2만 배 높으므로 두유만을 먹고 자라는 일부 선천적 대사이상 영아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류는 수 십 만년간 식물성 에스트로젠에 노출되면서 진화해 왔기 때문에 식물성 에스트로젠은 실제로 큰 위해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다. 오히려 식물성 에스트로젠이 많이 함유된 두부 등을 많이 섭취하면 유방암이 예방된다는 보고도 나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