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그리스, 러시아,한국 신화로 엿본 여성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4.01 | 최종수정일 2017.02.1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신화안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일본 , 그리스, 러시아, 한국을 중심으로 조사해본 리포트 입니다.
각 나라의 신화와 재미있는 일화들을 통해 신화, 역사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재 조명 해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일본의 국토창생 신화를 통해 본, 남성과 여성의 불균등 이분법
2.1. 국토창생 신화 속의 성적 상징
2.2. 일본의 국토창생 신화에서 나타나는 남성과 여성
2.3. 여신의 죽음과, 상징성

3. 그리스 신화에서 나타나는 가부장적인 여성의 역할
3.1. 남자보다 강한 여신?
3.2. 그리스 신화 속 트렌스젠더와 동성애 이야기

4. ‘만유신재론’적인 신화체계를 가지는 슬라브 신화
4.1. 이원론으로 시작된 고대 슬라브 신화
4.2. 만유신재론 (panentheism)
4.3. 신화 속 여성 신들의 특징

5. 탈가부장제를 추구했던 한국 신화 속 여성
5.1. 가부장제의 억압에 극복한 신화 속 여성들
5.1.1. 바리공주 신화
5.1.2. <내 복에 산다> 설화
5.1.3. 삼신할머니 - 당금애기
5.2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신화 속 여성들
5.2.1. 귀신을 이긴 손병사 어머니
5.2.2. 선문대 할망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누구나 그리스, 로마 신화라든가 고구려, 신라의 건국신화를 한번쯤은 접해봤을 것이다. 신화의 내용은 흥미롭고 재미있다. 그러나 신화가 어느 민족에게나 전해오는 단순히 재미있는 이야기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신화는 한 민족의 사상과 사물에 대한 원초적 해석이나, 민족성의 본질을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신화를 통해 비극과 철학, 그리고 당시 세계관과 인간관을 이해할 수 있다. 신화의 겉모습으로 보이는 화려한 이야기를 들춰보면 숨어 있던 이데올로기들의 충돌과 통제 과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특히 신화 속에 나타나는 성차별은 과거 가부장적 사회 관념들을 그대로 나타낸다. 신화 읽기 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요즘 많은 사람들이 신화를 찾아 읽고 있지만 그 신화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노력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신화를 이해기 위해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남성 위주의 신화에서 그간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소외된 여신들과 여성들의 삶과 가치를 여성의 눈으로 재해석할 필요가 있다. 우리 조는 대표적인 문화 속 신화들을 분석하여 우리에게 그저 재미있게 읽던 여러 신화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2. 일본의 국토창생 신화를 통해 본, 남성과 여성의 불균등 이분법

태초의 시대를 설명하거나 기억하는 신화는 실제적인 성적 결합이나 은유적인 성적 원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일본신화도 마찬가지다. 일본신화에서는 은유적인, 그리고 실제적인 성적 결합이 나타나고 있다. 다음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되었다고 여겨지는 역사서인 <<고사기>>에 나오는 국토 생성 신화이다.

그때 천신 일동의 명으로, 이자나기노미코토(이하 이자나기)와 이자나미노미코토(이하 이자나미) 2주의 신에게 “이 떠돌고 있는 국토를 이상적인 형태로 정리하여 완성하거라.”라는 소명을 내리고, 옥으로 장식을 한 창을 하사하시고 위임하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