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병 치료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당뇨병 치료에 관한 일반적 원칙에 대해 쓴 보고서 입니다.
당뇨병이란 병이 유형도 나뉘어 있고 유형에 따른 합병증도 있기에
치료 방법도 다양하고 아직까지도 완치를 위해 연구중이기도 합니다.
또한 약물 요법만이 아닌 운동, 식이 요법이 병행해야 한다는 점도 명시되었고,
흔히 아는 인슐린 요법과 인슐린 요법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상세히 적어 놓았습니다.
자료는 의학서적을 많이 참조 하였고,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당뇨병 치료 이유- 당뇨병의 위험성
2. 당뇨병 치료의 목적
3. 당뇨병 치료 원칙
4. 당뇨병 치료의 수단
A. 식사요법
B. 운동요법
C. 경구혈당 강하제
D. 인슐린

당뇨병의 유형에 따른 분류
1. 제1형 당뇨병
-일반적인 측면
-집중적인 관리
-인슐린 처방

2. 제2형 당뇨병
-일반적인 측면
-혈당강하제

##인슐린 치료의 부작용

2. 제2형 당뇨병

본문내용

1. 당뇨병 치료이유- 당뇨병의 위험성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된 고혈당이나 화학적 당뇨병 또는 제1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 모두 여러 가지 급만성 문제들을 야기 시킨다. 당뇨성 케톤산증과 고혈당성 고삼투압증후군은 흔히 보는 급성 합병증에 속한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주로 제 1형 당뇨병에서 감염증, 인슐린 사용 중단, 외상 및 수술 등의 유발인자에 의해 인슐린 결핍과 글루카곤 과잉으로 심한 고혈당, 삼투성 이뇨, 케톤생성에 의한 대사성 산증이 나타난다. 수액의 보충, 인슐린 투여, 전해질 보충 등의 적절하고 신속한 치료를 하면 환자를 소생시킬 수 있으나 변화를 모르고 지나치게 되면 치명적이다. 고혈당성 고삼투압증후군은 주로 나이 많은 제2형 당뇨병에서 흔히 뇌졸중이나 감염증에 의하여 경구 섭취가 어려운 경우에 잘 나타난다. 심한 고혈당, 고삼투압, 심한 탈수 및 다양한 정도의 의식 변화가 동반되지만 심한 케톤산증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만성적 문제로는 주로 혈관과 신경에 오는 장애를 들 수 있다. 눈에 오는 합병증으로 망막병증 및 백내장으로 인한 실명률은 정상보다 25배가 높아 성인실명의 가장 많은 원인이 되고 있으며, 사구체 모세혈관 손상은 정상보다 17배가 높아 만성 신부전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그리고 적극적인 혈당조절이 당뇨병의 합병증 위험도를 줄일 수 있음을 나타내었고 다른 연구에서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를 조절함으로써 심혈관 및 당뇨병성 미세혈관합병증의 위험도를 50%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신경장애는 주로 말초신경병증과 자율신경병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심근경색, 뇌혈관질환 및 말초괴사의 빈도가 뚜렷하게 증가되며 이러한 위험은 흡연,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 같은 다른 위험인자와 첨가효과가 있다. 결국 인슐린 결핍과 이에 따른 대사장애가 당뇨병성 합병증의 원인이며 효과적인 혈당조절로 어느 정도는 만성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해리슨 내과학
당뇨병학 고려의학
퍼시픽 KMLE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