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도무기(미사일)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사일에 대한 정의, 비행형태와 수행임무에 따른 분류,유도방식과 기술입니다.
유용한 자료 되시길!~

목차

1. 미사일이란 무엇인가?
2. 미사일의 비행 형태와 수행 임무에 따른 분류
2. 미사일은 어떻게 스스로 목표를 찾아가는가?
(미사일의 유도방식과 기술)

본문내용

1. 미사일이란 무엇인가?

미사일이란 각 무기체계관련 자료들에 대해서 새롭게 생겨나나 일반적으로 로켓·제트엔진 등으로 추진되며, 유도장치로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유도되는 무기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단어 자체의 원래 의미로는 투창·화살·총포 등 날아가는 무기를 의미하는 것이었지만 현재는 유도무기로서의 유도미사일(guided missile)을 가리킨다. 러시아에서는 서방측에서 말하는 미사일을 로켓이라고 한다. 결론적으로 자신이 추진력을 가진 비행체라는 의미를 가진 미사일은 일반적으로 탄두를 운반하는 군사목적의 로켓 등에 한정된다.
미사일은 대포에서 발사되는 포탄처럼 겨냥을 해서 쏘는 것이 아니라, 그 체계(體系) 안에 사람의 감각·신경·두뇌에 상당하는 장치를 가지고 지상·함상·기상(機上)으로부터 지령에 의해서, 미사일 자체 내의 기구(機構)에 의해서 발사된 후에도 속도 및 방향을 수정하여 목표에 도달해서 명중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감각장치로는 레이더·레이저·적외선장치·소나·가속도계·자이로·지령신호의 수신장치 등이 사용되고, 두뇌로서는 컴퓨터·기억장치·프로그래머, 신경으로서는 자동제어기구(서보 기구)가 사용된다.
이러한 미사일이 처음 등장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중 독일에서 개발, 사용했던 V-1, V-2, 무유도 로켓으로 V-1은 현재 미국이 자랑하는 순항미사일(Cruise missile)의 선조가 된 무인 비행체였으며 V-2는 지금의 대륙간 탄도미사일(Ballistic missile)의 기초가 되었다.

2. 미사일의 비행 형태와 수행 임무에 따른 분류

➀지대지 : 지상에서 발사해서 지상의 목표물을 맞춘다는 개념이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나이키나 이를 개량한 국산 현무 등이 있으며. 대륙간 탄도탄(ICBM)인 장거리 지대지 미사일 등은 엄청난 파괴력을 지닌 무기이다.

➁지대공 : 지상에서 공중의 전투기를 요격하거나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미사일 요격에는 패트리어트가 유명하다. 전투기를 요격할 때는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로 프랑스의 미스트랄 미국의 스팅어 한국의 신궁(新弓)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