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 신앙의 역사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독교의 역사를 신앙에 비추어 성경에서 부터 출발하여 중세를 넘어 우리나라에 복음이 들어온 과정까지 쉽고 간략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리포트 뿐만 아니라 기독교의 역사에 대한 내용으로 공부하고 가르칠 때 유용한 자료일 것입니다.

목차

성경에서 부터 중세를 넘어 우리나라에 복음이 들어온 내용

본문내용

이스라엘의 신앙의 역사로 시작하여, 성경속의 신앙의 흐름과 중세의 신앙 그리고 우리나라에 신앙이 들어온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야훼 신앙의 역사는 유대민족의 고대 역사라고도 할 수 있는 구약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인들은 예수님을 자기 민족을 구원하는 구세주(메시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예수님에 대한 기록인 신약(新約)성경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아담과 하와 : 하나님은 인간을 자신의 이미지대로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모든 자연을 관리하도록 맡기셨습니다. 그런데 첫 번째 사람인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서 금하신 선과 악을 알 수 있게 하는 나무의 과일을 따 먹음으로서 불순종하는 죄를 저지르게 됩니다. 이후 이들은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되고, 죄는 점점 세상에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노아 : 하나님은 세상에 사람 만드신 것을 후회하시며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을 없애기로 작정하십니다. 그런데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고 흠이 없는 사람이 한사람 있었습니다. 그는 노아였습니다. 홍수가 났지만 노아와 그의 가족 그리고 방주에 들어간 짐승들은 살 수 있었습니다.
홍수가 그치고 방주에서 나온 노아는 제단을 쌓고 “정결한 짐승과 정결한 새들 가운데서 제물을 골라서”(창8:20)하나님께 제사를 드립니다. 바로 노아가 제사를 드렸던 제단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교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창세기 4장에 가인과 아벨의 제사에도 제단과 제물이 나오지만 교회의 의미에서 해석할 때 공동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제사는 노아의 제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여러권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