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찬반을 소개하고 나의 입장을 정리함

목차

서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정책

본론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찬성입장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반대입장


결론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내 입장

본문내용

□ 결론,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내 입장.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다시 한번 사회, 정치, 경제 분야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던 참여정부, 지역균형발전, 신행정도시, 이런 것들에 대해 제대로는 아닐지 몰라도 조금이나마 우리나라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해 찬성, 반대 두입장이 있다면 난 어느 입장도 아니다. 내 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탓일지는 모르나, 지역균형발전 정책은 김영삼 전 대통령 때부터 나온 말이라고 들었다. 서울, 수도권이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예술, 교통 등 많은 분야의 중심이 되고 과하다 심을 정도로 집중되어있다. 당연히 한나라의 지도자라면 이런 현상을 누그러트리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 하지만 내 생각엔 결코 이 정책의 성공은 쉽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그러니 지도자가 몇 번 교체된 이 때에도 지역균형발전을 외치고 있는게 아닐까. 사람은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도로 보내라는 말이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서울, 수도권을 동경하고 적어도 한번쯤은 서울, 강남에서 살고 싶거나, 땅을 가지고 싶거나 하는 생각을 한다. 그런 국민정서가 있는 나라에서 지역균형발전은 불가능하다기 보다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예를 들어 군대에는 많은 대대가 있다. 그러나 가장 으뜸 전투력을 뽑자면 기동대대가 있다. 다른 대대는 자신들의 전투력을 높이려 노력을 할 것이고 사단 자체에서 지원을 해준다 해도 결코 기동대대를 이길 수 는 없다. 이미 우수자원은 기동대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내년이면 다른 지도자가 지역균형발전을 외칠 것이다. 그 지도자가 누가 될지는 모르지만 훌륭한 정책으로 지역간 격차가 조금이라도 좁혀졌으면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