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과학실험 - 해양과 해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과학실험 - 해양과 해구
A+레포트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준비물
3. Method
4. References

본문내용

3. Method
1) 레이캬니스 해령

① [그림1]은 대서양의 중앙해령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레이캬니스 해령을 보여주고 있다. 이 레이캬니스 해령을 가로지르며 5번의 자기탐사가 수행되었고 각각의 값은 [그림1]에 표시가 되어 있다(양의 자기이상값은 +, 음의 자기이상값은 -).
② 해령을 중심으로 양 방향으로 양의 자기이상값과 음의 자기이상값을 구분짓는 선을 긋는다. 각각의 선과 자기력선 값이 0이 되는 축이 만나는 부분에 점을 찍는다. 5개의 자기탐사 결과치 모두에 선과 점을 찍어본다.
③ 과정 2에서 수행한 결과는 양의 자기이상값을 나타내는 부분(+)과 음의 자기이상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각각의 부분에 색연필을 이용하여 구분가능하게 칠해보자.

▶ 해령을 기준으로 하여 이 자기이상값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가?
해령을 기준으로, 해령으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양의 자기이상값과 음의 자기이상값이 번갈아 나타나며 매우 대칭적인 양상을 보여준다.
▶ 이 경향은 해양저확장설을 지지한다고 할 수 있는가?
해양저확장설이란 1960년 헤스와 디츠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 중앙해령에서 솟아오르는 고온의 맨틀물질이 새로운 해저지각을 만들며 그 지각들은 양쪽으로 멀어져 간다는 내용이다. 고자기 측정 연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해저 확장과 고지자기의 역전이 동시에 일어난다면 지자기에 띠 모양이 생긴다고 하였다. 즉 해저가 계속해서 솟아 올라와 냉각, 고화되는 과정에서 해저는 그 당시의 지자기의 방향으로 자화되는데 지자기의 방향 자체가 역전을 반복한다면 고화된 암석에 기록된 자화 방향도 역전을 반복하게 되고, 결국 해저는 띠 모양으로 자화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레이캬니스 해령에서 보여지는 자기 이상값의 변화는 해양저확장설을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겠다.
자기이상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붙이자면, 자기이상이란 지구 자장의 평균 세기로부터의 편차를 가리키는데 1963년 F. Vine와 D.H.Matthews가 자기이상값 변화의 원인이 지구자장에 주기적으로 역전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임을 밝혔다. 즉 자기이상은 중앙 해령에서 분출하는 용암이 정상 또는 역전된 상태로 자화됨으로써 이들이 띠 모양으로 교호한다고 하였다. 즉 정상 자화 용암은 지구자장이 정상일 때 분출한 것이고 이들의 자성이 현재의 자성에 추가됨으로써 양의 자기이상값을 만든다. 역전 자화용암은 지구자장이 역전되었을 때 분출한 것이며 이들의 자성은 현재 지구자장에서 삭감됨으로써 음의 자기이상값을 만든다. 이 Vine-Matthews 가설은 중앙 해령을 횡단하는 단면에 대칭성 자기 이상이 생기는 원인을 잘 설명한다. 즉 양의 자기이상은 Brunhes 정상 극기에 분출한 정상 자화 용암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고 그 음의 이상값은 Matuyama 역전극기에 분출한 역전 자화 용암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④ [그림 1]에 포함되어 있는 지구자력시간 단위표를 이용하여 여러분이 그린 자기이상선의 경계부에 연령을 표시하라.

참고 자료

좌용주, 가이아의 향기, 이지북, 2007, pp.107~123.
김영순 외 3명, 텍스트지구과학1, 디딤돌, 2006, pp.50~74.
안희수, 재미있는 지구과학, 교학연구사, 2006, pp.38~52.
브리태니커백과사전 http://tiny.britannica.co.kr
네이버어학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2522700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