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진분포와 판구조운동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과학 실험 - 지진분포와 판구조운동

목차

1. Introduction
2. Method
3. 실험 결과 및 토의
4. 참고 : 동아시아 지역의 판 경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이번 실험은 전 세계의 지진 분포 자료를 통해 지진 발생의 특징을 알아보고 지진, 화산, 판 및 변동대와의 관계를 해석한다. 또한 우리나라 주위에서 발생하는 지진발생의 분포 특징과 판운동과의 관계를 해석한다.

2. Method
① [그림 1]은 1995년부터 2000년까지 전 세계에서 발생한 천발, 중발 및 심발지진의 분포를 나타내는 그림이다.
② 전 세계 주요 판의 경계를 [그림 1]에 그려 넣어보자.
③ [그림 2]를 참고하여 [그림 1]에 각 판의 상대적인 운동 방향도 표시하여 보자. 각 판의 수렴경계, 발산경계, 보존경계 지역을 구분하여 표시하자.
④ 전 세계 주요 화산의 분포도를 구하고 [그림 1]에 주요 화산들을 표시해보자.
⑤ [그림 3]은 우리나라와 일본주위에 발생한 지진의 분포를 나타내주고 있다. 이 그림에 판의 경계를 표시하고 각 판의 명칭을 적어보자.
⑥ AA` 선을 따라 깊이에 따른 진원의 분포에 대한 단면도를 그려보자.

3. 실험 결과 및 토의

① 천발, 중발, 심발지진의 세계적인 분포를 비교하여 그 특징적인 차이점을 설명해보자.
천발 지진은 진원의 깊이가 70km 이하, 중발 지진은 70∼300km, 심발 지진은 300km 이상인 지진을 말한다. 중발, 심발 지진은 판과 판이 만나는 경계인 수렴형 경계에서만, 예를 들어 대륙판인 유라시아판 밑으로 해양판인 태평양판이 침강하는 경우 대륙쪽으로 갈수록 진원의 깊이가 깊어져 중발, 심발지진이 발생한다. 그러나 천발지진은 수렴형 경계는 물론 두 판이 서로 멀어져 판이 생성되는 발산형 경계 (대서양과 인도양, 남극해의 중앙 부분 및 동태평양 지역), 두 판이 서로 어긋나서 이동하는 보존형 경계(산안드레아스 단층) 모두 일어난다. 그래서 발생하는 지진 중 진원의 깊이가 40~60㎞ 인 천발지진이 가장 많다.
특히 재해를 일으키는 큰 지진은 대부분 진원의 깊이가 20㎞ 이내인 천발지진으로 단위시간 에너지에 있어서도 심발지진에 비하여 천발지진이 훨씬 크다. 이것을 양적으로 비교하면, 천발지진의 에너지는 전 지진 에너지의 85%, 중심도지진의 에너지는 12%, 심발지진의 에너지는 3%이다. 한편 심발지진은 지진의 대양암권이 대륙암권의 밑으로 잠입해 들어가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될 수 있다. 또한 여진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앞에서 언급했듯이 단위시간당 에너지가 작아 심발지진이 발생한다 해도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거의 없다.

참고 자료

안희수, 재미있는 지구과학실험, 교학연구사, 2006
오종일 외 2명, 지구과학1, EBS한국교육방송공사, 2006
http://gpl.snu.ac.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