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 S. 엘리엇 - 시의 음악성과 고전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이 글은 T. S. 엘리엇의 논문, [시의 음악성] 그리고 [고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제 글이다.

목차

The Music of Poetry (pp. 17-33)
What is a Classic? (pp. 52-74)

본문내용

[논제]

* 시대적 단절 사이에서 시인은 무엇을 하는가?

시인은 시대적 단절 사이에서 전통으로서의 집단적 개성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그는 또한 살아있는 세대의 독창성에서 무의식적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사람이다.

시대적 단절은 전통과 살아있는 독창성 사이의 무의식적 균형으로 유지한다.

이런 시대의 시인들은 과거만을 의식하거나, 미래를 위해 과거를 단념하고 포기한다. 이러한 시대적 단절 속에서 시인은 문학적 창조성으로 지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We meet poets of this kind at the end of any age, poets with a sense of the past only, or alternatively, poets whose hope of the future is founded upon the attempt to renounce the past. The persistence of literary creativeness in any people, accordingly, consists in the maintenance of an unconscious balance between tradition in the larger sense―the collective personality, so to speak, realized in the literature of the past―and the originality of the living generation (58).

우리는 이런 류의 시인들을 시대의 끄트머리에서 접한다. 이 시인들은 과거에 대해서만 의식하는 시인들이다. 아니면 대신에 미래에 대한 그들의 희망이 과거를 단념하기 위한 시도에 토대 하는 시인들이다. 어떤 국민이든 문학적 창조성의 지속은 따라서 더 큰 의미에서의 전통과 살아있는 세대의 독창성 사이의 무의식적 균형의 유지로 구성된다. 이 때 전통이란 집단적 개성, 다시 말해, 과거의 문학 속에 실현된 집단적 개성을 말한다.


[논제]

* 괴테는 유럽전통을 대표하는 고전 작가인가?

괴테는 국부성, 불공평성, 일시성, 비영속성, 독일주의, 문화적 제한성, 지엽성 등의 이유로 인하여 유럽의 전통을 대표하지는 않는다. 그는 고전적인 작가가 아니라 보편적인 작가이다. 고전성과 보편성은 다른 것이다.

참고 자료

1. T. S. Eliot, The Music of Poetry, On Poetry and Poets (New York: The London P, 1957), pp. 17-33.
2. T. S. Eliot, What is a Classic?, On Poetry and Poets (New York: The London P, 1957), 52-7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