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육상경기규칙 정리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여러가지 육상경기의 규칙

목차

육상경기의 종류와 규칙
1. 트랙 경기: 단거리달리기, 중거리달리기, 장거리달리기, 장애물달리기, 이어달리기
2. 필드 경기
3. 던지기경기: 포환던지기,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해머던지기
4. 혼성경기
5. 도로경기: 경보, 마라톤

본문내용

육상경기의 종류와 규칙
1. 트랙 경기: 단거리달리기, 중거리달리기, 장거리달리기, 장애물달리기, 이어달리기
트랙 경기는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이다. 심폐계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신 운동으로 걷기와 달리기의 복합된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운동으로서의 달리기는 특별한 기술이나 고도의 스피드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장소나 기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평탄하고 안정된 지면을 택하여 하며, 차량 통행이 많거나 공해가 심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길가나 도로 위에서 달리기를 할 경우에는 오는 차를 볼 수 있는 방향으로 달리도록 하고 저녁이나 새벽에는 눈에 잘 띄는 밝은 색의 옷을 입고 가로등 불빛이 있는 곳을 따라 운동하도록 한다.
달리기를 하기 전에 우선 달릴 코스와 대략적인 거리를 파악한 뒤 운동을 시작하도록 한다. 운동 방법은 몸이 지면에 수직을 이루는 자세로 무릎을 들어 올려 보폭을 크게 하는 것이 좋다. 시선은 전방 18∼20m를 향하도록 한다. 손, 팔, 어깨 등은 가능한 한 힘을 빼도록 한다. 근육이 긴장되면 에너지 소모가 많을 뿐만 아니라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폭을 크게 하여 골반 부위의 가동 범위를 크게 함으로써 달리기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발의 착지 동작은 발뒤꿈치가 먼저 지면에 닿고, 다음에 앞꿈치가 닿도록 하며, 착지 방향은 달리는 방향과 평행이 되도록 한다. 호흡은 리듬을 갖고 하며, 입과 코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공기를 들이쉬고 내쉴 때 저항이 적어서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